스키 타는 중에 속도제어 방법

2007. 6. 5. 13:40[사람과 산]/▒ 스 키 등 반 ▒

스피드 컨트롤은 여러 방향으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스키어들의 가장 큰 문제점을 찾아보고 그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완전 초보자의 경우 스키 증가된 스피드를 줄 일려면 아래 사진처럼 스키 테일을(스키 뒷부분) 순간적으로 넓혀주면 속도를 줄 일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1-1)손을 무릎 위에 얹어놓고 스키를 A 모양을 한다. 그리고 부츠 안의 뒤꿈치를 바깥 방향으로 벌린다.


완전 초보자를 제외한 중-상급 스키어들의 스피드 컨트롤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턴의 모양(Shape)
2. Steering의 각의 깊이(=턴 시작 부분의 피보팅의 깊이)
3. 에지의 각의 깊이


1. '턴의 모양'으로 스피드 컨트롤 하는 경우는 초·중급 스키어에 해당됩니다.
초·중급 스키어들을 살펴보면 턴 후반부분이 약하므로 스피드가 계속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영문 알파벳 필기체의 'C'자 모양처럼 턴 후반을 약간 산쪽 돌기처럼 올라간 후, 다음 턴을 만들게 되면 자연적으로 스피드 컨트롤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산쪽 돌기(Christie uphill)를 하기 위해 깊은 다운(Down)과 몸의 하중을 보다 바깥쪽 스키에 두어야 합니다. (1-2참조)





(그림설명1-2)턴의 모양


스피드 컨트롤이 안 되는 스키어들을 살펴보면 아래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Up-Down에서 다운(Down)의 깊이가 없습니다. (모션의 깊이)
즉, 하체가 항상 뻣뻣한 상태로 스키를 타기 때문입니다.
상체가 슬로프 위쪽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하체는 더 이상 턴 원호에 안쪽으로 기울어질 수(angulations) 없으므로 턴 후반을 마무리 하지 못해 스피드 컨트롤 할 수 없게 됩니다.
무엇보다 턴 후반을 잘 마무리 하기 위해서는 몸의 체중을 바깥스키에 실어주어야 하며
하체의 구부러지는 동작(down/angulations)이 보다 유연해야 합니다.


2. 'Steering 의 각의 깊이'는 초·중·상급 스키어에 해당됩니다.
Steering의 얇고 깊음은 '슬로프의 경사'와 타고자 하는 '스키의 턴의 크기'(턴의 종류: 숏턴, 패러렐 등)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깊은 Steering은 깊은 피보팅과 같은 의미이며 이는 턴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깊어져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 피보팅의 양이 깊게 되면 스키 플레이트가 턴 시작부분에 많이 비틀어지므로(스키 팁의 방향이 심하게 바뀌므로) 보다 짧은 회전을 만들 수 있고, 얕은 피보팅은 스키 플레이트가 턴 시작부분에 조금 비틀어지므로 긴 턴(패러렐)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피보팅의 깊이 (2-1)







피보팅의 깊이 (2-2)




스피드 컨트롤이 안 되는 스키어들을 살펴보면 아래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Up-Down에서 다운(Down)의 깊이가 없습니다. (모션의 깊이)
즉, 하체가 항상 뻣뻣한 상태로 스키를 타기 때문입니다.
상체가 슬로프 위쪽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하체는 더 이상 턴 원호에 안쪽으로 기울어질 수(angulations) 없으므로 턴 후반을 마무리 하지 못해 스피드 컨트롤 할 수 없게 됩니다.
무엇보다 턴 후반을 잘 마무리 하기 위해서는 몸의 체중을 바깥스키에 실어주어야 하며
하체의 구부러지는 동작(down/angulations)이 보다 유연해야 합니다.


2. 'Steering 의 각의 깊이'는 초·중·상급 스키어에 해당됩니다.
Steering의 얇고 깊음은 '슬로프의 경사'와 타고자 하는 '스키의 턴의 크기'(턴의 종류: 숏턴, 패러렐 등)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깊은 Steering은 깊은 피보팅과 같은 의미이며 이는 턴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깊어져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 피보팅의 양이 깊게 되면 스키 플레이트가 턴 시작부분에 많이 비틀어지므로(스키 팁의 방향이 심하게 바뀌므로) 보다 짧은 회전을 만들 수 있고, 얕은 피보팅은 스키 플레이트가 턴 시작부분에 조금 비틀어지므로 긴 턴(패러렐)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상급 스키어들의 경우 피보팅이나 스키딩을 적게 사용하면서 턴을 하는 반면, 초보 스키어 일수록 피보팅과 스키딩을 많이 이용하여 턴을 하게 됩니다.이것은 스피드의 증가따라 비례합니다.


3. '에지의 각의 깊이'는 상급 스키어에만 해당됩니다.
빠른 스피드가 동반된 모든 턴에서 약간의 스피드 컨트롤을 하기 위해서는 에지의 각(설면과 세워진 스키날의 각도)을 보다 깊이 세워줘야 합니다.
이는 스피드가 빠를수록 원심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스피드를 컨트롤하기 위해서 깊은 에지의 각을 주어야 원하는 스피드로 원하는 방향의 턴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림설명3-1)에지 각의 깊이


-------양성철파워스키에서 펌------

올 겨울에 많이들 연습해보세요(자기 등급에 맞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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