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2. 26. 07:49ㆍ[사람과 산]/▒ 스 키 등 반 ▒
스키 등반용 스키
스키는 크게 탑-벤드, 센터-벤드, 테일-벤드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탑과 테일 부분은 넓고, 중앙의 센터-벤드 부분은 잘록한 모양이다. 또 스키바닥의 양쪽 끝에 금속 테두리부분을 에지(edge)라고 부른다. 에지는 날이 서 있어서 눈과 마찰을 일으켜 스키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과 에지의 각에 의해 회전을 만드는 역할과 빠른 속도로 활주하는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에지의 모양은 스키의 모양을 따라 탑에서 테일까지 오목하게 원의 호 모양을 이루는데 이 휘워진 부분을 사이드 커브(side curve)라 한다. 또 센터 벤드는 두꺼운 반면, 탑이나 테일로 향할수록 점점 얇아진다. 이러한 두께의 변화와 사이드 커브가 스키 운동의 기본이 되는 회전의 성질을 만들어 낸다.
스키 등반는 폭이 좁은 스키보다 폭이 다소 넓은 스키가 보다 유리하다. 특히 최근의 장비들은 일반 알파인 장비의 카빙 디자인을 받아들여 폭이 점차 넓어지는 추세다. 한편 스키가 무거울수록 카빙 회전이 잘 되는 장점이 있지만, 장시간 등행을 해야 하는 스키 등반에서는 오히려 불리하다.
최신장비를 보면 스키는 보통 폭 55~70밀리미터의 것을 사용한다. 등반에는 가벼운 스키가 다운힐에는 무거운 스키가 유리한데, 경기용으로 제작된 가벼운 것은 900g에서 1,100g까지. 일반적인 스키 등반는 1,250g에서 1,350g 정도가 적당하다. 스키 길이는 요즘 카빙 회전 성능이 우수하여 스키어의 키보다 약 10~20cm 짧은 것이 중량면에서 유리하다.
다이나피트사의 ST 4.0
다이나피트사의 SR 11 레이싱용 패널
하간(Hagan)사의 TX-R 레이싱용 스키
하간(Hagan)사의 Alpine 알파인 투어링용 스키
Atomic Limit Superlite Ski
Ski Trab 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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