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암벽,빙벽등반 난이도 (Climbing Grading Systems)

2010. 8. 9. 21:26[사람과 산]/▒ 클 라 이 밍 ▒

 
♣ 나라별 암벽등반 난이도표(Climbing Grading Systems)
 



♣ 암벽 난이도 등급체계


바위를 오를 때, 쉬운 바윗길이 있고, 어려운 바윗길이 있다.

등반에서 난이도, 즉 등급이라는 것은 그 바윗길을 오르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가늠하는 어려운 정도를 말한다.
등급체계를 알면 등반하는 코스가 자기능력에 맞는지를 판단할 수 있고, 등반력을 높이기 위한 목표를 세울 수 있다.

등급은 바위면의 기울기가 어느 정도인지, 잡거나 디딜만한 홀드가 얼마나 있는지,

또 잡기가 좋은지 나쁜지 따져보기 위해 등반경험이 많은 클라이머가 그곳을 올라가 보고

자기판단과 상대가 되는 여러가지를 생각해서 정한다.
물론 다소 주관적인 면이 있지만 이렇게 매겨진 등급은 다른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공통의 기준과 맞아야 한다.

마치 바둑의 급수처럼 주관적인 것같지만 객관적인 기준이 된다.

등급체계는 각 나라마다 또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우리나라는 미국 요세미티 등급체계를 받아들여 널리 쓰고 있다.

암벽 등급은 UIAA방식과 USA 표기법등 몇가지가 있으나 요즘은 미국식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 요세미티 등급 개요 

5.2급 두발을 사용하여 오를수있는정도.
5.3급 두손 두발을 이용하여 쉽게 오를 수 있는 정도.
5.4급
5.5급
5.6급 홀드와 스텐스는 확실하나 로프와 장비를 사용하여야 오를 수 있는 등급.(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는 있음).
5.7급
5.8급 홀드나 스텐스중 하나가 불확실하여 초보자가 오르기에는 어려운 정도 의 등급
5.9급
5.10a 불확실한 홀드에 매달려 다음 홀드를 찾아야 하며,초보자가 오르기에는 매우힘이 들어 오를 수 없다고 판단할 정도의 중급자 등급
5.10b
5.10c
5.10d
5.11a 보통 하드프리루트라고 말하며 꾸준한 트레이닝이 필요하며 초보자는 1~2년 정도의 경험과 훈련이 있어야 오를 수 있는 등급
5.11b
5.11c
5.11d
5.12a 오버행 또는 직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홀드 및 스텐스가 미세 하거나 간격이 멀며 많은 훈련과 경험이 있어야 오를 수 있는 등급
5.12b
5.12c
5.12d
5.13a 대부분이 오버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아주미세한 홀드와 스텐스 를 이용해 등반하여야 하며

고도의 등반기술과 강인한 체력이 요구되며 국내에서는 완벽하게 등반하는 클라이머가 몇 명 안될정도의 등급
5.13b
5.13c
5.13d
5.14a 전세계에서 등반할 수 있는 클라이머가 몇 명 안되는 정도의 극도의 어려운 루트
5.14b
5.14c 지금까지 개척된 루트중 최고의 난이도를 가진등급
5.14d



빙벽등반 난이도 (빙벽등급체계)

우리나라는 미국식 표기법을 따르게 되는데, WI 1부터 시작하며, WI 7까지 등급을 나 며,

이 이상의 등급은 확보물 설치가 어려워(위험하여) 적용하지 않는다.


WI는 Water Ice의 뜻이고 아라비아 숫자는 클수록 어려움을 뜻한다.

WI 1 ~ 피켈을 이용하지 않고 아이젠으로만 오를 수 있는 평지와 같은 정도의 완경사로 추락에 위험이 전혀 없다.

WI 2 ~ 빙사면이 10 - 30도의 경사가 부분적으로 이어지며, 피켈의 스파이크를 이용하여 몸의 균형을 유지하게 된다.

WI 3 ~ 빙사면이 30 - 60도의 경사가 부분적으로 이어지며, 한 자루의 피켈만으로 피크를 얼음에 박아 몸을 당겨 오르게 된다.

WI ~ 4 빙폭이 60 - 80도의 평균 각도가 경사가 부분적으로 이어지며, 아이젠 바닥을 딛고 쉴 수 있는 사면을 간혹 만나게 되고,

두 자루의 피켈을 사용해야만 오를 수 있게 된다. 설악산 실폭 정도를 비교할 수 있으나 실폭은 조금 더 등급을 올려야 적당할 것 같아 +첨자를 붙여 WI 4+ 정도면 되겠다.

WI ~ 5 빙폭의 평균 각도가 80 - 90도 이루고 피켈에 손목걸이를 이용해야 할 경우이며, 프론트포인팅을 계속 사용해야만 한다.

강원도 강촌에 구곡폭를 비교할 수 있으나, 구곡폭는 등급을 조금 내려야 적당할 것 같아 -첨자를 붙여 WI 5- 정도면 되겠다. 토왕폭 상단이면 적당하겠다.

WI 6 ~ 얼음 기둥이나 그 얼음 기둥이 지면에 닿지 않은 얼음 촉의 형태이다. 설악산 대승폭이면 비교할 수 있으나 WI 6-면 적당하겠다.

WI 7 ~ 수직 형태의 얼음이 얇아 피켈을 망가트릴 수 있으며, 확보물인 스크류 설치가 불확실 하다.

 

(한국의산천에서 펌)

출처 : 구르는총알 의 조각모음
글쓴이 : 젠틀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