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9. 7. 10:38ㆍ[알피니즘]/▒ 산 악 칼 럼 ▒
영남알프스 개발 신중히 하라
영남알프스를 상징하는 상표가 확정됐다. 앞으로 영남알프스라는 동일명제를 놓고 하나의 대표 상징물이 쓰여질 전망이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지난달 영남알프스산악관광사업을 위한 협의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번에 확정.발표된 영남알프스 상징물은 산과 억새를 형상화한 것으로 힘과 부드러움이 잘 표현돼 있다.
인물 형상인 캐릭터 또한 ‘억새돌이’ 라는 이름으로 영남알프스 일원의 억새를 의인화해 친근감을 주고 있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영남알프스 상징물 확정을 시작으로 산악관광사업을 본격화할 모양이다.
우선 이미 ‘10대 선도사업’으로 선정한 하늘 억새길과 간월재 휴게소 건립을 이달부터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대표 상징물의 상표 출원 및 등록 절차를 거쳐 관광 안내판과 이정표.기념품등에 활용하기로 했다.
환경훼손 논란과 수익성문제로 진전을 보지 못한 신불산 케이블카 건립도 연말까지 투자 유치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가 주축이 돼 추진하고 있는 영남알프스 산악관광 개발사업은 지난해부터 시작돼 오는 2019년 가지 완료된다. 시는 이를 위해 전담부서까지 만들어 세부 추진계획까지 세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울산시가 내 세우고 있는 4대 중점 전략이라는 것이 말 그대로 지나치게 관광사업에 치우쳐 있다는 느낌이다.
시는 가장 역점을 둔 계획으로 접근성 개선 문제를 들고 있다. 물론 영남알프스 권역의 산들이 1000m를 넘는 고지인데다 지형이 험준해 접근성 개선이 선결과제임은 분명하다. 문제는 쉽고 편리하게 접근로를 개발하는 데는 환경훼손문제가 따른다는 것이다.
주변 경관과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고 쾌적한 산악관광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환경영향평가가 있어야 한다. 사통팔달로 길이 나 있거나 정상까지 차량통행이 가능한 산 치고 온전한 산은 드물다.
말이 나왔으니 말이지,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한 사전 환경조사라는 것도 믿을 것은 못된다. 조사업체가 발주기관의 눈치를 봐야 하기 때문이다. 환경영향평가 이전에 개발당사자인 울산시가 영남알프스 일대에 사전 환경성 검토를 충실히 하느냐는 것도 지켜볼 일이다.
따라서 이번 울산시의 영남알프스 관광개발사업은 무엇보다도 사전 환경조사가 부실해서는 안되며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 용역업체에만 의지해서는 안된다.
적어도 개발대상지역 인근 주민이나 환경단체.환경전문가들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 최근 영남알프스 7봉 중 하나인 울주군 상북면 소호리 고헌산 임도 개설사업을 보자. 울주군이 현재 임도 개설을 위해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나 사업 과정 모두가 일방적이다.
이미 사업추진을 확정해 놓고 주민들에게 통보하는가 하면 산림청 자문하나 만으로 사업 타당성평가를 대신하고 있다. 그것도 영남알프스 개발사업 주체인 울산시와는 사전 협의조차 없이 생태계 보고인 고헌산 일원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가 영남알프스 인근 5개 시.군과 공동으로 산악관광사업을 펼치는 것에 대해 반대할 이유는 없다, 다만 지나친 이용자 편의와 수익성만 따져 함부로 산에 삽질을 해대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또 이미 영남알프스 일원이 등산객들의 발길 하나 만으로 훼손 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사실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영남알프스는 현재의 우리 세대만 만끽할 경관이 아니라 후손들에게 영원히 물러줘야 할 자연유산이기 때문이다.
(울산 포커스에서 옮김)
울산환경련,"고헌산 임도개설 철회해야"
환경조사 불충분...생태계, 산림훼손만
울주군이 영남알프스 7봉중 하나인 고헌산에 연장 6㎞ 규모의 임도 개설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울산환경운동연합은 5일 성명을 내고 “목적이 없는 임도 개설로 생태자연과 1급의 산림보호지역이 훼손될 것”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울산환경련은 “고헌산 임도 개설 목적은 산림경영과 산불예방·진화, 생태탐방 등의 목적이라지만, 현재 해당 지역에는 방화선이 구축돼 있고 주변 산지에도 임도가 바둑판처럼 개설돼 있다”고 강조했다.
또 “통상 임도는 8부능선 이하에 개발되는 것이 원칙이나, 이 사업은 8부능선에 개발될 예정이서 경관 훼손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울산환경련은 “고헌산 정상부는 개발이 불가능한 녹지자연도 10등급에 해당하지만 사전 환경영향평가에서 개발이 가능한 5등급으로 평가되는 등 환경조사가 불충분하고 일부 왜곡된 정황도 발견됐다”면서 “경사도가 20~40도에 이르는 급경사지에 임도를 낼 경우 산사태 우려가 높다”며 임도 개설계획 철회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울주군은 “산림 경영과 관리를 위한 기반시설로 임도가 반드시 필요하며, 산불진화 차량 진입과 방화선 구축 효과로 산불확산 예방 효과도 크다”고 밝혔다.
(공무원들은 자연 환경이야 훼손되든 말든 자기들만 편하면 그만이다라는 사고방식 덩어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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