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순례지 (1) - 카트마두 분지(스와얌부나트, 파슈파티나트, 보더나트)

2013. 10. 31. 23:40[사람과 산]/▒ 해외트레킹 ▒

이 자료는 네팔관광성(NTB)에서 지속적인 관광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하여 만든 자료를 보완 ․ 정리하여 네팔을 여행하는 사람이 네팔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작성하였다. NTB에서는 "Unleash Yourself…Naturally Nepal, Once is not enough"라는 새로운 구호아래 네팔을 찾는 여행자에게 네팔을 소개하고, 보다 새로운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등반과 트레킹 외에 네팔의 역사와 문화, 종교와 축제. 인종, 성지순례, 도시, 국립공원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시골체험, 새와 나비 등 야생탐험, 래프팅, 산악자전거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NTB : Nepal Tourism Board : http://welcomenepal.com/promotional/index.php

  

 

 

순 례 여 행 Pilgrims  

 

 

네팔에는 예로부터의 순례지가 많이 있다. 각각의 사원은 신의 불가사의한 권능을 찬미하는 전설과 신앙이 있다. 카트만두 분지는 유명하고 잘 알려진 사원, 불탑, 순례지의 본거지이다. 여기에 네팔의 다른 지역에도 수많은 순례지가 있다. 시바신이 모셔진 카트만두에 있는 사원인 파슈파티나트는 네팔에서 가장 신성한 힌두의 순례여행지 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스와얌부나트는 2,500년전 이전에 건립되었다고 믿고 있다. 붓다의 탄생지인 룸비니는 ‘세계평화의 원천’으로 알려져 있고, 라마야나의 명성으로 시타의 탄생지인 자낙푸르는 매우 인기있는 순례지이다. 네팔과 인도의 여러 지역으로 부터의 귀의자歸依者들은 특별한 축제기간에 네팔의 서부지역을 통과하여 티베트의 카일라스로 넘어간다. 비록 취약한 기반이지만 국가적 수준에서 개발이 이루어져 대중적인 장소로 진전시키고 있다. 네팔에서 힌두와 불교의 순례여행 지역은 대략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Muktinath, Damodar Kunda, Shaligram, Kagbeni, Galeshwardham, Riddhi Hrishikesh Tirtha, Manakaman,

         Devaghat,  Gajendramoksha Divyadham, Lumbini, Swargadwari, Vageshwari, Chandannath, Vindhyabasini를 포함

         하는 목티나트 성지 Muktinath Kshetra.

둘째, Pashupatinath, Guhyashwori, Gokarna, Changu Narayan, Shree Shesha Narayan, Swoyambhunath, Gosainkunda,

         Dakshinkali, Bajrayogini, Janakpur, Jaleshwor Mahadev, Dolakha Bhimsen, Gadi Mai를 포함한 파슈파트 성지

         Pashupat Kshetra.

셋째, Barahkshetra, Pindeshwor, Budhasubba, Haleshi Mahadev, Pathibhara를 포함하는 바이다나트 성지 Baidyanath

         Kshetra.

넷째, Baidyanathkshetra, Badimalika, Sahashreshwor of Khaptad, Saileshwori, Siddhanath Baba를 포함하는 바이다나트

        성지 Baraha Kshetra.

 

안나푸르나 지역의 목티나트와 랑탕 지역의 고사인쿤다는 유명한 트레킹 루트에 있는 잘 알려진 순례지이다. 이 지역을 여행하는 것은 이 지역의 자연과 문화가 제공하는 신비감으로 충만된다. 네팔의 여러 지역과 수도인 카트만두에는 또한 교회, 모스크, 시크교(Sikh)의 사원인 구루드와라 Gurudwaras가 있다. 그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네팔에서 가장 신성한 힌두 성지인 시바 신에 헌정된 파슈파티나트의 마르그 광장에 있는 두 개의 이슬람사원이다. 네팔은 또한 시바신의 신화적인 거주지로 알려진 카일라스산 Mt. Kailash(須彌山)과 성호聖湖 마나스로바 Mansarovar의 통로이다.

 

네팔의 지역별 순례지의 분포

 - 동부 네팔 : 바라흐 체트라 Barah Chhetra, 하레시 마하데브 Halesi Mahadev, 자나키 Janaki 사원, 파티바라 Pathibhara,

                     탱보체 Tengboche

 - 중부 네팔과 카트만두 분지 : 고르카의 마나카마나 Manokamana, 룸비니 Lumbini, 목티나트 Muktinath, 고사인쿤드

                                              Gosainkunda, 탄센 Tansen, 파슈파티나트 Pashupatinath, 스와얌부나트 Swoyanbhunath,

                                              보우드나트 Boudhanath

 - 서부 네팔 : 스워가드와리 Sworgadwari, 카프타드 아슈람 Khaptad Ashram

 

 

네팔의 힌두 순례지 Hindu Pilgrims in Nepal

세 가지의 힌두 순례여행이 있는데, 첫 번째는 시바신에 관계가 있고, 두 번째는 비슈누신과 관련이 있고, 세 번째는 샥티 Shakti와 관련이 있다. 힌두경전 뿌란 Purans에 의하면 히말라야는 시바신과 파르바티 여신의 고향이다. 그러므로 네팔에는 시바신과 관련된 많은 순례여행이 있다. 파수파티나트 Pashupatinath 사원은 시바신의 가장 신성한 순례지이다. 카일라스산 Mt. Kailash은 시바신의 산이고 신성한 산 중에서 가장 신성한 곳으로 여겨진다. 카일라스산은 네팔의 국경과 가까운 티베트에 있다.

 

꼭대기에 사원이 있는 산은 또한 신성한 산으로 여긴다. 네팔 전역에는 두르가 마 Durga Ma와 관련된 샥티피타 Shakti-peethas(우주적 힘이 있는 신성한 장소)가 몇 곳이 있다. 덕친칼리 Dakhinakli와 구헤스와리 Guheswori는 카트만두 분지에 있는 가장 유명한 샥티피타이다. 다른 중요한 샥티피타는 Pathibhara, Shaileswori, Vindyavashini, Mankamana, Jogeshwori 등이다. 이런 샥티피타는 통상 산의 꼭대기에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갠지스강의 주 지류인 강의 합류점은 항상 힌두에 의하여 세 번째 정신적인 강으로 믿고 있으므로 종교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런 합류점은 트리베니 Tribeni라고 불린다.

 

(참고) 샥티 피타 Shakti Peethas는 우주적 힘이 있는 신성한 장소(holy places of cosmic power)를 뜻하고, 힌두에서 여성의 기본이고 샥타 분파에서 주신인 여신 샥티를 신성하게 경배하는 장소이다. 샥티 피타는 인도대륙과 네팔의 여러 곳에 흩어져 있다.

 

 

 

카트만두 분지의 대표적인 순례지

 

스와얌부나트 Swoyambhunath

 

스와얌부는 글자그대로 스스로 존재하는 자 'Self-Existent One'를 의미한다. 스와얌부나트는 2,500년 이전에 건립되었다고 믿고 있다. AD 460년으로 되돌아간 비명의 번역에 의하면, 이것은 13세기에 마나데바Manadeva에 의하여 건설되었다. 스와양부나트는 중요한 불교의 중심지로 개발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스와얌부나트는 한때 카트만두 분지에 있었던 호수의 중앙에 피어난 연꽃 Lotus(망우수忘憂樹)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네팔에서 가장 큰 석가모니 부처의 불상은 스와얌부 서쪽 경계에 최근에 세워졌다. 언덕 꼭대기 반대편에는 학문의 여신인 만주스리 Manjusri와 사라와티 Saraswati를 봉헌한 사원이 있다.

 

불교도와 힌두교도 신의 조상彫像과 사당인 차이티아스 Chaityas는 불탑 복합체로 채워져 있다. 언덕의 기단은 거의 최근에 설치된 기원륜 Prayer wheels에 의하여 완전히 둘러싸여 있다. 언제나 신자들이 불탑 주위를 도는 것을 볼 수 있다. 불탑은 언덕의 꼭대기에 자리 잡고 있으며 언덕의 불탑으로 오르는 경사가 심한 돌계단은 아주 도전적이다. 그러나 언덕 꼭대기 불탑 근처까지 오르는 도로도 있으므로 차를 타고 오를 수도 있다. 매우 많은 불교도와 힌두교도가 서로 하루 종일 스와얌부나트를 방문한다. 스와얌부는 아마 네팔에서 종교적 조화를 관찰하는 아주 좋은 장소이다.

 

이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중요한 기념물

 - 불탑의 동편에 있는 거대한 황금 바즈라 Vajra(금강저金剛楮 ‘Thunderbolt’ 세트)

 - 스와얌부의 서편에 있는 불상

 - 잠자는 붓다

 - 아이의 여신 하라티 Harati에게 봉헌된 사원 : 아이의 보호자가 되게 교화하기 전에 는 그녀는 사람을 잡아먹는 여자귀신이었다고 전해짐

 - 붓다의 청동초상과 전통적인 티베트 회화로 유명한 데와 다르마 Dewa Dharma 사원

 

         

                   스와얌부나트의 동쪽면                                                   스와얌부나트의 입구

 

     

                  스와얌부나트의 불탑 Swoyambunath Stupa                     스와얌부나트의 바즈라 Vajra(또는 Dorjee)

 

         

                    여행자숙소로도 활용되는 다르마사원                               하리티 사원

 

 

 

 

파슈파티나트 Pashupatinath

 

 

시바신은 창조의 신이라는 의미의 파슈파티 Pashupati로서 숭배를 받고 있다. 쉬바신을 봉헌한 가장 성스러운 성소, 파슈파티나트 Pashupatinath는 아시아에서 쉬바에 봉헌된 네 개의 가장 중요한 종교적 지역 중의 하나이다. 파슈파티나트 지역인 파수파트-체트라 Pasupat-Chhetra는 네팔힌두왕국에서 가장 신성한 곳 중의 하나이다. 수많은 순례자들이 년 중을 통틀어 파슈파티나트로 온다. 특히 전 세계로부터 수천의 힌두교도들이 시바나트리 Shivaratri 축제에 맞추어 순례여행을 한다. 15세기에 지어졌고 후에 말라 왕에 의하여 개선된 이 지역은 그 자체가 쉬바 링감 Shiva lingam이 이 숲속에서 발견된 천 년 전부터 존재하였다고 전해진다.

 

네팔에서 가장 큰 사원인 이곳은 카트만두 중심가에서 6km 떨어진 동쪽에 있고 힌두에 의하여 신성시되는 바그마티 Bagmati 강의 양 옆으로 펼쳐져 있다. 탑 형식으로 된 사원은 금도금한 지붕, 은으로 칠해진 사면, 훌륭한 목각작품으로 되어있다. 이런 신성한 곳에는 수많은 힌두의 신을 모시는 사원이 있다. 구헤스와리 사원은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사원이다. 이 사원에서 파슈파티나트 사원 근처의 아르야가트 Aryaghat까지의 산책은 힌두교도가 아닌 여행자에게도 가장 인기가 있다. 파슈파티나트 사원 지역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지역이다.

 

         

                             파슈파티나트 사원의 링감 (Pashupatinath-Lingam)과 기타 다른 링감의 예

 

여러 다른 힌두 또는 불교 신에 봉헌된 사원들은 파슈파티나트 사원을 둘러싸고 있다. 근처에는 쉬바의 배우자 사티데비 Sati Devi에게 봉헌된 구헤쉬와리 Guheshwori 사원이 있다. 힌두의 화장은 솟아오른 사각형 단에 올려져서 행하여진다. 제일 중요한 힌두사원의 문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오직 힌두교도에만 허용된다. 내부 거룩한 성소에는 쉬바 링감이 있고, 밖에는 가장 큰 시바의 탈것인 황소 난디 Nandi의 조상이 있다. 구내에는 수백 개의 링감이 있다. 봄에 거대한 시바라트리 Shivaratri 축제는 네팔 국내와 인도에서 수만의 신자를 끌어들인다.

 

                        파슈파티나트 전경                    

 

         

                       파슈파티나트 전경                                                      파슈파티나트 전경

         

                      파슈파티나트와 바그마티강-상류는 귀족의 화장터

 

         

                      바그마티강의 하류-서민의 화장터(Arayanghat)                 화장터에 시신을 내려놓고 있다.

 

         

                        Sadhus at Pashupatinath Temple

 

 

 

보우더나트 Boudhanath

 

 

위엄이 있는 구조로 지어진 보우더나트는 정말 경외심을 자아낸다. 높이 36m의 불탑인 보우더나트는 남아시아에서 제일 큰 불탑 중의 하나이다. 그것을 둘러싼 셀 수 없는 수도원들과 같이 보우더나트는 네팔 내 티베트불교의 중심이다. 티베트의 걍체 Gyangtse를 복제하여 설계된 만달라 형식으로 건설된 불탑은 8세기에 리차비 Licchavi 통치자에 의하여 새롭게 고쳐졌다. 불탑의 위치는 한때 티베트로 가는 무역로에 있었고, 티베트 무역상들이 출발하기 전 여기에서 수 백년 동안 기원을 드렸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티베트 피난민들은 집을 이 불탑 주변에서 발견함으로서 보우다 Boudha는 강하게 티베트를 표현하고 있다.

 

꼭대기 위에는 하르미카 Harmika가 있고, 각 측면 위에는 깨달음을 상징하는 붓다의 눈뜬 눈이 그려져 있다. 캐노피(덮개)는 13개의 단으로 되어 있다. 지면에는 147개의 불상 등을 넣어두는 벽감(壁龕)과 뒤에 있는 구리로 만든 기원륜(輪) Prayer wheels 뒤에 끼어 넣은 108개의 명상하는 붓다의 불상이 있다.

 

         

보더나트 불탑 Boudhanath Stupa

 

         

                    아지마 사원 Ajima Temple                                          보더나트 불탑 주변의 기념품 가게

 

(참고) 하르미카 Harmika

하미카는 불탑의 아주 높은 꼭대기에 위치한 조그만 단(壇)이다. 가끔 우산이나 캐노피가 명예와 존경의 상징으로서 하르미카에 설치된다.

 

(참고) 기원륜 Prayer wheel

티베트 불교에서 진언(眞言)을 외우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발휘하는 기구로 마니차라고도 함. 이 기구는 보통 아름답게 장식된 속이 빈 금속 원형통에 손잡이 막대가 끼워졌고 필사된 신성한 진언이 그 속에 들어 있다. 손으로 바퀴를 한 번 돌릴 때마다 기도자가 입으로 진언을 한 번 외우는 것과 똑같은 효과가 있다. 손으로 다루는 소형인 것 외에 풍차나 물레방아에 연결해 계속해서 돌아가게 만든 대형 전경기도 있다. 깃발에 진언을 필사하여 바람의 힘으로 펄럭이게 만든 경기(經旗)도 있다.

 

         

                        기원륜 Prayer wheel 

 

 

 

 

 

출처 : 히말라야 트레킹
글쓴이 : 김영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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