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네팔의 종교와 관습 (5) - 신화와 민속

2013. 10. 31. 23:39[사람과 산]/▒ 해외트레킹 ▒

이 자료는 네팔관광성(NTB)에서 지속적인 관광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하여 만든 자료를 보완 ․ 정리하여 네팔을 여행하는 사람이 네팔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작성하였다. NTB에서는 "Unleash Yourself…Naturally Nepal, Once is not enough"라는 새로운 구호아래 네팔을 찾는 여행자에게 네팔을 소개하고, 보다 새로운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등반과 트레킹 외에 네팔의 역사와 문화, 종교와 축제. 인종, 성지순례, 도시, 국립공원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시골체험, 새와 나비 등 야생탐험, 래프팅, 산악자전거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NTB : Nepal Tourism Board : http://welcomenepal.com/promotional/index.php

 

 

 

신화와 민속

Myths & Folklores

 

네팔에서 처럼 국민의 신앙에서 신화가 매우 두드려지게 특징을 짓는 나라는 아마 이 지구상에 없을 것이다. 네팔에는 그들 중의 몇몇은 눈으로 뒤덮인 거대한 산맥 즉, 그들 자신의 신과 여신의 화신처럼 신화에 지배된 수백만의 신과 여신이 있다. 덧붙여 그들 고유의 전설적인 신화를 가지고 있는 강과 계곡이 있다. 우주의 행성체계조차도 이런 신화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네팔에서 실제로 다양한 인종적 공동사회의 민간전승에서 그 자신을 명백히 하는 신화는 살아있는 전설로 된다. 그것은 네팔의 평범한 신도들조차도 위대한 설화 이야기꾼이기 때문에, 그가 들었거나 또는 그 자신이 만들어낸 신화의 한 부분이 되게 한다.

 

 

가네쉬는 왜 코끼리 머리인가?

가네쉬 Ganesh는 숭배대상의 신들 중에서 가장 앞에 있는 코끼리 머리를 한 신이다. 모든 종류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신으로서 그를 첫 번째로 숭배하지 않는 종교 의식은 없다. 이것은 이 신화가 이상하게 보이는 그의 인간의 신체에 대하여 말하는 것이다. 시바의 아내인 파라바티는 도를 넘은 사랑과 질투심이 많아 항상 너무 많은 것을 알려고 하는 그녀의 남편과의 불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녀의 친구는 그녀에게 그녀의 사생활을 보호할 그녀 자신의 보디가드를 고용할 것을 조언하였다. 그래서 그녀는 그녀의 몸을 씻기 위하여 풀 종류의 하나인 부쿠와 "Bukuwa"를 모아서 이것에서 그녀는 어린아이를 만들고 그에게 생명을 불어넣었다.

 

어느 날 그에게 그녀의 문을 지켜 그녀가 목욕하는 동안 그 누구도 들어오지 못하게 할 것을 요청하였다. 시바는 집으로 다시 돌아와 그녀의 방으로 들어가려 했으나 방해를 받았다. 시바는 성이 나서 그 어린아이의 목을 베었다. 파라바티는 밖으로 나와 그녀 아들의 운명에 대하여 울부짖었다. 이에 시바는 그녀를 달래려고 그의 종에게 머리를 잘라서 그의 머리에 붙일 어떤 생명체라도 찾아오라고 명령하였다. 그들은 하얀 코끼리를 발견하였고, 그 머리를 잘라서 시바에게 가져왔다. 시바는 가네쉬의 몸통에 그 머리를 붙이고 그에게 생명을 주었다.

 

 

 

왜 암모나이트 화석(샬리그램), 바질나무(툴라시)와 반얀나무(피팔-보리수)는 네팔에서 신성한가?

이 이야기는 브리타수라 Britasura가 아주 강력한 악마였던 아주 옛날로 되돌아간다. 죽음을 겁내는 난처한 사람에게 공포의 통치를 하였다. 최고의 신 시바를 포함하여 가장 강력한 신들 조차도 싸울 경우에는 그와 대적이 되지 않았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브리타수라를 죽여야 했지만 그의 아내 브린다 Brinda가 순결을 지키는 한 죽일 수 없었다. 악마로 변장한 비슈누는 브린다의 순결을 빼앗았고, 그 후 만남에서 그 악마는 살해되었다. 격노한 브린다는 비슈누를 저주하였고 그 결과 비슈누는 돌, 풀과 나무로 변하였다. 이런 나무는 그의 신성한 화신으로 여겨지고 현재 까지도 숭배되고 있다.

 

(참고) 암모나이트 화석(Ammonite fossils-shaligram,

지질학적으로 살리그램Shaligram은 수백만 년 전 심해로부터 솟아오른 히말라야의 초기출현 시 부분으로 생성된 오징어와 같은 연체동물이 지각변동으로 생성된 화석 조개껍질 중의 하나이다. 네팔 사람들은 중요한 힌두 삼위일체의 하나인 비슈누의 화신이므로 종교적 견지에서 살리그램을 본다. 살리그램은 다모달 쿤드 바로 위에서 발견된다. 그러니 가장 유명한 벨트는 각양각색의 살리그램 탐사를 위해 목티나트로 가는 길을 통과하는 순례자가 있는 좀솜의 깔리간다키 강둑이다.

 

 

 

 

 

 

 

 

 

참고) 바실나무 Basil Plant(Tulasi or Tulsi)

학명은 Ocimum Tenuiflorum. 꿀풀과의 한해살이 식물로 Holy Basil 또는 Sacred Basil이라고도 불린다. 툴시는 힌두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식물로 종교행사용 목적으로 쓰일 뿐만 아니라 민간 의학적으로 진통제 및 해열제, 항생제, 기억력 및 정력 증강, 소화기 질환 치료, 최음제 등에 쓰인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방사선 오염 및 백내장, 항암치료 및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비만치료에도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툴시는 크게 green leaf(락쉬미 툴시)와 Purple leaf(크리슈나 툴시)의 두 종류로 갈라진다고 합니다. 후자 쪽이 향이 더 강하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 반얀나무-보리수 Banyan tree(Pipal)

뽕나무과에 속하고 인도가 원산지이다. 가지에서 공기뿌리가 많이 나와 넓게 퍼진다. 높이가 30m이고, 사람 가슴 높이에서 잰 둘레가 16m에 달하는 것도 있다. 같은 인도에서도 각 지방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르다. 보리수를 보오(Bo tree), 반얀(Banyan)나무, 피팔(Pipal)이라 부른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의 원형이며 길이가 10∼25cm이다. 잎자루가 있고,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열매는 무화과처럼 생기고 2개씩 달리며 먹을 수 있다. 잎은 코끼리의 사료 또는 접시 대용으로 쓴다. 인도에서는 신성한 나무라고 믿기 때문에 나무가 그냥 자라는 데로 내버려둔다.

 

 

 

 

 

 

 

 

 

왜 달은 상승점과 하향점이 있는가?

이 이야기는 달은 28개의 별자리를 가지고 매우 단정하고, 매력적이고, 그의 인생을 즐기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서 부터 시작된다. 어느 날 달은 가네쉬를 보고 그의 외모에 웃음을 터트렸다. 창피를 당한 가네쉬는 달이 결핵에 걸려 파괴되도록 저주하였다. 이 저주는 즉시 이루어져 달은 매일 점점 엷고 어둡게 되었다. 걱정에 빠진 달은 시바에게 가서 도움을 청했고, 충고대로 가네쉬에게 사과하였다. 가네쉬는 달의 사과를 받아들여 달을 축복하고, 단지 15일 동안만 그의 빛을 잃고 난 후 다시 점점 커지고 강해진다고 말하였다. 그래서 지금 우리는 보름달로 자라고 다시 창백해지는 달의 주기를 가지고 있다.

 

 

왜 세티 강은 포카라에서 부분적으로 지하로 흐르는가?

민속학에서는 좀솜에서부터 흐르는 하얀강 인 세티 Seti와 검은 강인 깔리 Kali는 같은 히말라야에서 태어난 자매로 여긴다. 언젠가 그들은 누가 먼저 바다로 가는지 내기를 하였다. 그들은 큰 바다에 가기 위하여 거칠고 모험스러운 여행으로 엄청난 경기를 펼치게 되었다. 그들은 길을 내기 위하여 히말라야에서부터 내뿜어지고, 폭포와 같은 절벽에서 떨어지고, 바위를 부수고, 산맥과 부딛치고, 언덕과 고지대를 넘는 믿을 수 없는 광경이 벌어졌다. 포카라에 도착하자 세티는 한 나이 많은 노인여성이 그녀의 밭에서 쟁기질하는 모습과 부락 집의 경사진 지붕에서 일하는 모습을 보았다. 세티는 이 여인에게 미안한 생각이 들어 어떤 조우라도 피하기 위하여 지하로 들어갔다.

 

다른 한편 깔리는 이 여행코스에서 다른 위치로 가로질러 갔다. 좁은 산길에서 그들의 아내와 아이들을 먹여 살리기 위하여 등에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맨발의 포터들이 있었다. 깔리 역시 좀솜 이후부터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협곡을 파서 그 자신을 숨기기로 결정하였다. 그래서 대양을 향한 다음 여행 동안 세티와 깔리는 큰 강이 되어 수없이 만났다. 드디어 그들은 목적지에 도착하였고, 그들은 이 지구상에서 인간의 고통에 대하여 배우게 되었다. 그것은 비라는 형태를 빌어 그들 어버이의 집인 히말라야를 방문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내려올 때는 불평없이 강의 통상적인 코스를 유지하였다.

 

 

왜 죽음은 보이지 않는가?

죽음은 눈에 보이는 신체라고 믿어왔다. 어떤 사람이 죽을 시기가 왔을 때, 죽음은 그 사람에게 오고 그 사람은 죽음의 장소인 야마로카 Yamaloka에 가는 것을 받아드려야 한다. 죽음은 이런 식으로 받아들여졌고 축복되었다.

 

일단 죽음이 죽어야할 명단에 오르면 그는 죽을 준비가 안 된 체 젊은 대장장이를 가로질러 온다. 그는 아직도 이루어야할 꿈이 많이 있으므로, 죽음이 그에게 온 것을 봤을 때 죽음이 그를 혼자 있기를 원하는 죽음에 그는 공손해 진다. 죽음은 그를 놔둔 체 떠나지 않는다. 그는 죽음에게 그의 작품을 보여 주기를 말하고, 그가 만든 방이 많은 쇠로된 집에 그를 데려다 달라고 한다. 그는 죽음을 가장 깊숙한 방으로 인도하고 죽음에게 그곳에서 평온하기를 요청한다. 그리고 나서 그는 방 안에서 7개의 문을 잠그면서 죽음을 잠근다. 이런 대장장이의 비밀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한다.

 

시바는 죽음이 함정에 빠졌다는 것을 깨닫고 죽음으로부터 벗어나는 계획을 수행하는 것을 그의 배우자인 파라바티에게 맡겼다. 대장장이가 매일 저녁 마시러가는 장소에서 일하는 아름다운 여인으로 변장하고 파라바티는 이승으로 건너갔다. 그녀는 젊은 대장장이를 좋은 술과 매우 유혹적인 행동으로 봉사하여 그의 비밀을 알아내려 하였다. 술에 취한 대장장이는 그녀가 알려고 하는 모든 것을 누설하였다. 그래서 죽음은 풀려났고 그때부터 죽음은 볼 수 있는 형태로 절대 이승세계에 가지 않게 되었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왕

한때 그 자신이 불멸하다고 믿는 요가 마렌드라 말라 Yoga Narendra Malla라는 철학자 왕이 있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그의 믿음을 납득시키기 위하여 그는 그의 궁전 앞에 그 자신의 조상을 세웠다. 이 조상은 그의 머리를 덮는 캐노피 형상을 한 나가 Naga(힌두교에서는 불멸의 뱀으로 형상화)와 나가의 머리 꼭대기 위에 마치 날아갈듯이 보이는 한 새의 형상을 하고 있다. 이 조상은 파탄의 여신인 딸레주 Taleju에 대한 기원으로 바쳐졌다. 그리고 왕은 나가의 꼭대기 위에 새가 둥지를 트는 한 국민들은 그가 아직 죽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하였다.

 

어느 날 이 왕은 신비롭게 사라졌다. 이 조상은 딸레주에게 기원하였고 이 새는 날아가지 않았다. 그래서 그의 왕궁의 황금창문에서 그가 돌아오기를 기원하는 큰 축제가 일 년에 한번 씩 거행된다. 또한 그에게 금속 접시가 정기적으로 제공된다.

 

 

도공陶工의 선택

쉬바신을 열성으로 섬기는 한 도공이 있었다. 어느 날 도공의 행동에 감명을 받은 쉬바는 그에게 하나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하였다. 그 도공은 그간 만든 모든 그릇이 절대 깨지지 않을 것을 원하였다. 시바는 그에게 불가사의한 미소로 그 소원을 들어 주었다. 그 도공은 그 약속을 시험하였고, 그는 그 소원이 정말로 성취되었음을 알았다.

 

곧 그는 깨지지 않는 그릇으로 널리 유명하게 되었고, 모든 사람들이 그에게 그릇을 사려고 몰려들었다. 여러 해가 지나도 이 그릇은 절대 깨지지 않게 되자 사람들은 새로운 그릇을 원하지 않았다. 그의 사업은 갑자기 정지되었고 그의 가족은 굶주리게 되었다. 그는 시바에 의한 은혜가 그를 불행에 빠지게 한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였다.

 

그의 마음 속에 커다란 슬픔을 가지고 쉬바신에게 기도를 올리는 어느 이른 아침이었다. 쉬바신은 그가 당하고 있는 고난에 마음이 움직여서, 불행한 이유를 물었다. 그 도공은 시바의 발밑에 엎드려서 은혜를 다시 베풀도록 간청하고 용서를 빌었다. 쉬바신은 기분이 좋아져서 은혜를 되돌려 주었다. 이때부터 그 도공은 행복하게 깨지거나 금이 가는 그릇을 만들었고, 이것은 시간의 흐름에 맡겨 제자리에 돌아가게 할 필요가 있다는 교훈으로 받아들인다.

 

 

가루다의 마음을 빼앗은 나가

언젠가 출중하게 생긴 독사뱀인 나가 Naga가 유명한 불교도의 비의 신인 라토 마친드라 Rato machindra의 위대한 목욕의식을 보기를 원하였는데, 차이트라 Chaitra(April)의 보름밤에 자리를 마련하였다. 그의 소재를 누구에게도 말하지 말 것을 아내에게 말하고, 그는 인간으로 변장하고 같다. 곧 신화적인 새이고 나가의 적인 가루다 Garuda는 나가의 아내에게 가서 그녀의 남편이 어디에 있냐고 물었다. 가루다의 강요에 그녀는 그녀의 남편이 있는 곳을 말하였다. 가루다는 의식이 가장 잘 보이는 장소인 라간 Lagan Stupa에서 보이는 군중 중에서 가장 키 큰 사람일 것으로 여겼다.

 

가루다는 의식이 거행되는 곳으로 가서 나가를 찾았다. 가루다는 그를 잡아서 그에게 가루다의 다음 식사에 식사거리가 될 것을 명령하였다. 나가 Naga는 도망갈 길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가루다에게 삼켜질 상황에 놀라지도 두려워하지도 않았다. 대신에 만약 가루다가 깊게 숭배하는 라토 마친드라의 의식을 보게 해 준다면. 그는 즉시 가루다의 식사거리가 되겠다고 가루다에게 간청하였다. 가루다는 승낙하였다.

 

축제가 끝나자, 나가는 그의 아내에게 작별을 고하고자 그의 집으로 갔다. 그는 그의 아내에게 성도 내지 않고 무슨 일이 발생하였는지 차분히 설명하고 나서, 약속시간 내에 가루다의 집으로 갔다. 가루다는 그의 정직함과 충성심에 마음이 움직이었다. 그때 가루다는 나가가 라토 마친드라의 현신이라고 판단하였다. 오늘까지도 라토 마친드라는 사트야 나가 Satya Naga라고 불리는 목걸이를 매고 있다.

 

 

 

 

출처 : 히말라야 트레킹
글쓴이 : 김영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