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네팔의 종교와 관습 (2) - 네팔의 축제 1

2013. 10. 31. 23:38[사람과 산]/▒ 해외트레킹 ▒

이 자료는 네팔관광성(NTB)에서 지속적인 관광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하여 만든 자료를 보완 ․ 정리하여 네팔을 여행하는 사람이 네팔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작성하였다. NTB에서는 "Unleash Yourself…Naturally Nepal, Once is not enough"라는 새로운 구호아래 네팔을 찾는 여행자에게 네팔을 소개하고, 보다 새로운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등반과 트레킹 외에 네팔의 역사와 문화, 종교와 축제. 인종, 성지순례, 도시, 국립공원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시골체험, 새와 나비 등 야생탐험, 래프팅, 산악자전거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NTB : Nepal Tourism Board : http://welcomenepal.com/promotional/index.php

 

 

 

네팔의 축제

Fetes & Festivals

 

 

 

 

 

 

네팔의 거의 모든 축제는 전통적으로 종교적으로 시작되고, 네팔에서 거행되는 대부분의 축제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즐거운 가족적인 축제 분위기 속에서 자발적인 마음으로 참여한다. 네팔사람들에게 종교는 언제나 어디에나 영향을 주고, 네팔 문화와 전통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주요 축제의 양상을 종교, 역사, 농경, 계절, 전설 등의 부문으로 나누어 생각한다.

 

 

종교 Religious : 축제는 어떤 신과 여신을 존경하기 위하여 특별히 계획된다. 예를 들면 깔리 Kali로 알려진 우주의 어머니 여신 데비 드루가 Devi Durga의 축제인 바다 더싸인 Bada Dashain 축제 등이다.

 

 

역사 Historical : 유명한 축제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을 기억하고 지키기 위하여 경축된다. 가이자트라 Gaijatra는 칸티푸르의 마지막 왕인 Jaya Prakash Malla을 추모하기 위하여 거행된다.

 

 

농경 Agricultural : 네팔은 농경국가 이므로 수확과 재배 등 서로 다른 계절을 특정 짓는 락스미 뿌자  Laxmi Puja와 같은 여러 가지의 축제가 있다.

 

 

계절 Seasonal : 서로 다른 계절의 축제는 특별한 계절의 시작을 특정 짓기 위하여 경축된다. 홀리 Holi 또는 파구  Fagu는 색깔의 계절인 봄에 의하여 영감을 받은 축제이다.

 

 

전설 Legendary : 이런 축제는 확실한 역사적 기록보다는 전설에 기초를 두고 있다. 간타카르나 Ghantakarna는 어떤 전설에 근거를 둔 축제이다. 가장 두려운 전설적인 괴물인 간타카르나의 죽음으로부터의 위대한 구원을 경축한다.

 

 

 

네팔문화의 아름다움과 풍부함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는 이런 축제를 통해서 이다. 축제기간 동안 네팔에서는 문화적인 춤, 노래, 공연이 실시된다. 이런 문화적 보물은 축제를 흥미롭고 재미있게 한다. 사람들은 공연에서 기쁜 마음으로 자기의 역할을 맡고, 다른 사람의 공연을 지켜보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축제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게으른 집단이다. 그보다도 생계를 위해서이거나 다른 일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축제일은 대부분 음력을 참고하여 최고 점성술사에 의하여 정해진다. 가장 크고 중요한 축제는 악마 마히사슈 Mahisashu에 대한 여신 바그바티 Bhagabati(두루가 Durga)의 승리를 축하하는 더싸인 Dashain과 여신 락스미 Laxmi에게 양 돼지 등의 내장을 바치는 티하르 Thihar이다. 그 밖의 중요한 종교적 축제는 마첸드라나트 자트라 Machhendranath Jatra, 인드라 자트라 Indra Jatra, 로싸르 Lhosar, 마기 Maghi, 차트 Chhat, 크리스마스 Christmas, 이슬람대축제 Id 등이 있다.

 

 

List of Nepal's Festivals 2010

Name of Festivals

Hindu Lunar Calendar

2067/2068

Solar Calendar

2010/2011

Place

 Nawabarsha (New Year)

1.1

Baisakh 01

Apr/Mar

4.14

 

 Bisket Jatra

1.1

Baisakh 01

Apr/Mar

4.14

 Bhaktapur

 Mata Tirtha Snan (Mother's Day)

1.1

Baisakh 01

Apr/May

4.14

 

 Dumji

1.8

Baisakh8-11

Apr/May

4.22

 Khumbu

 Changu Narayan Rath Jatra

1.11

Baisakh 11

Apr/May

4.25

 Changu Narayan

 Rato Macchendranath Jatra

2.4

Jestha 04

May/Jun

5.18

 Patan

 Sita Jayanti

2.8

Jestha 08

May/Jun

5.22

 

 Buddha Jayanti & Kanun Diwas

2.13

Jestha 13

May/Jun

5.27

 

 Teechi

2.

Jestha

May/Jun

 

 Mustang

 Gunla (-Festival)

4.8

Shrawan 08

Jul/Aug

7.23

 Swoyambunath

 Guru Purnima

4.9

Shrawan 09

Jul/Aug

7.26

 

 Ghanta Karna Chaturdasi

4.23

Shrawan 23

Jul/Aug

8.8

 

 Tamu Dhee

5.

Bhadra

Aug/Sep

 

 Pokhara

 Bagh Jatra

5.

Bhadra

Aug/Sep

 

 Pokhara

 Janai Purnima

5.8

Bhadra 08

Aug/Sep

8.24

 

 Tansen Jatra

5.8

Bhadra 08

Aug/Sep

8.24

 Tansen

 Gai Jatra

5.9

Bhadra 09

Aug/Sep

8.25

 

 Taya Macha

5.9

Bhadra 09

Aug/Sep

8.25

 Pokhara

 Krishna Janmastami

5.16

Bhadra 16

Aug/Sep

9.1

 

 Gokarna Aunsi (Father's Day)

5.23

Bhadra 23

Aug/Sep

9.8

 Gokarna

 Teej Ko Darkhane Din (Women's Day)

5.26

Bhadra 26

Aug/Sep

9.11

 

 Indrajatra(Holiday Only in KTM)

6.6

Ashoj 06

Sep/Oct

9.22

 

 Dashain Fulpati

 Maha Astami

 Maha Nawami

 Vijaya Dasami

 Purnima

 

6.28

6.29

 

6.30

6.31

7.6

Ashoj 28

Ashoj 29

Ashoj 30

Ashoj 31

Kartik 06

Sep/Oct

Sep/Oct

Sep/Oct

Sep/Oct

Oct/Nov

10.14

10.15

10.16

10.17

10.23

 

 Mani Rimdu

7.6

Kartik 6-8

Oct/Nov

10.23-25

 Tengboche

 kag Tihar

 Kukur Tihar/Laxmi Puja

 Gai Tihar

 Guru Tihar/Bhai Tika

7.18

7.19

7.20

7.21

Kartik 18

Kartik 19

Kartik 20

Kartik 21

Oct/Nov

11.4

11.5

11.6

11.7

 

 Sita Vivaha Panchami (Jayanti)

8.24

Manshir 24

Nov/Dec

12.10

 Janakpur

Y omari Punhi

9.6

Poush 06

Dec/Jan

12.21

 

 Maghe Sankranti

10.1

Magh 01

Jan/Feb

1.15

 

 Lhosar (Tibetan New Year)

10.21

Magh 21

Jan/Feb

2.4

 

 Shree Panchami(Ssraswati Puja)

10.25

Magh 25

Jan/Feb

2.8

 

 Maha Shiva Ratri

11.18

Fagun 18

Feb/Mar

3.2

 

 Fagun Purnima (Holi)

12.5

Chaitra 05

Mar/Apr

3.19

 

 Ghode Jatra

12.20

Chaitra 20

Mar/Apr

4.3

 

 Chaite Dasain

12.28

Chaitra 28

Mar/Apr

4.11

 

 Shree Ram Nawami

12.29

Chaitra 29

Mar/Apr

4.22

 Janakpur

 Gaura Parva (Shiva's Birthday)

5.

Bhadra

Aug/Sep

 

 Western Nepal

 Mata-yaa

5.

Bhadra

Aug/Sep

 

 Patan

 Neel Barahi Pyakhan

5.

Bhadra

Aug/Sep

 

 Kathmandu

 Rath Yatra

5.

Bhadra

Aug/Sep

 

 Biratnagar

 

 

 

※ 자트라 Jatra(네팔바사 Nepal Bhasa)는 거리축제 Fete(or Festival)와 카니발을 포함한 네와르 축제이다.

※ 푸르미나 Purnima(or Poornima)는 보름(full moon day)을 의미한다.

※ 아운시 Aunsi는 초하루(no moon night)을 의미한다.

※ 저연티 Jayanti, 판차미 Panchami, 나와미 Nawami는 탄생일, 결혼일 등 기념일을 의미한다.

 

 

(참고) 네팔력 : 네팔은 고유한 달력인 달을 중심으로 한 비크람 에라 Bikram Era 또는 비크람 삼바트 Bikram Sambat를 가지고 있다. 그외에 네와르력 Newar, 사캬 에라력 Sakya Era, 티베트력 등이 있다. 그러나 통상 비크람 삼바트력을 쓰고 네팔의 정월인 바이사크 Baisakh는 우리가 사용하는 서양력(그레고리력)의 4~5월이고, 바이사크 1일은 4월 중순이다. 네팔력과 서양력의 관계는 다음과 같으며 해마다 조금씩 날짜가 변경된다.

 

네팔력과 서양력(그레고리력)의 관계 

월(네팔력)

 

네팔력

 

그레고리력

 

월(서양력)

1

Baisakh 2067

Apr/May 2010

4/5

2

Jestha 2067

May/Jun 2010

5/6

3

Ashad 2067

Jun/Jul 2010

6/7

4

Shrawan 2067

Jul/Aug 2010

7/8

5

Bhadra 2067

Aug/Sep 2010

8/9

6

Asoj 2067

Sep/Oct 2010

9/10

7

Kartik 2067

Oct/Nov 2010

10/11

8

Mangshir 2067

Nov/Dec 2010

11/12

9

Poush 2067

Dec 2010/Jan 2011

12/1

10

Magh 2067

Jan/Feb 2011

1/2

11

Falgun 2067

Feb/Mar 2011

2/3

12

Chaitra 2067

Mar/Apr 2011

3/4

 

 

 

 

List of Festivals & Tourism Events in Nepal 2011/12

Names of Festival

In Nepali Date BS

In English Date AD

Navavarsha (Nepali New Year)

Baisakh 1, 2068

14th April, 2011

Bisket Jatra

Baisakh 1, 2068

14th April, 2011

Lok Tantra Dibas

Baisakh 11, 2068

24th April, 2011

Dumji

Baisakh 8-11, 2068

22nd-25th April'11

May Dibas

Baisakh 18, 2068

1st May, 2011

Changu Narayan Rath Yatra

Baisakh 20, 2068

3rd May , 2011

Mata Tirtha Aaushi (Mother's day)

Baisakh 20, 2068

3rd May, 2011

Kirat Dibas

Baisakh 24, 2068

7th May, 2011

Kanun Diwas

Baisakh 26 , 2068

9th May, 2011

Red Machhendranath Rath Jatra

Baisakh 24, 2068

7th May, 2011

Sita Jayanti

Baisakh 28, 2068

11th May, 2011

Ubhauli Parba

Jesth 3 , 2068

17th May, 2011

Buddha Jayanti

Jesth 3 , 2068

17th May, 2011

Ganatantra Diwas

Jesth 15, 2068

29th May, 2011

Tulshi Beej Ropan Aakadasi

Jesth 29, 2068

12th June, 2011

Panauti Rath Yatra

Ashad 1, 2068

15th June, 2011

Bishow Khelkud Dibas

Ashad 18, 2068

2nd July, 2011

Tulshi Ropank Aakadasi

Ashad 27, 2068

11th July, 2011

Janashankhya Dibas

Ashad 27, 2068

11th July, 2011

Bhanu Jayanti

Ashad 29, 2068

13th July, 2011

Guru Purnima

Ashad 31, 2068

15th July, 2011

Ghantakarna Chaturdashi

Sarawan13, 2068

29th July, 2011

Naag Panchami

Sarawan 19, 2068

4th Aug, 2011

Janai Purnima &Raksha Bandhan

Sarawan 28, 2068

13th Aug, 2011

Gai Jatra

Sarawan 29, 2068

14th Aug, 2011

Krishna Janmastami

Bhadra 4, 2068

21st Aug, 2011

Motiram Jayanti

Bhadra 12, 2068

29th Aug. 2011

Kushe / Gokarna Aunsi (Father's day)

Bhadra 12, 2068

29th Aug. 2011

Teej

Bhadra 14, 2068

31st Aug, 2011

Rishi Panchami

Bhadra 16, 2068

2nd Sept, 2011

Nijamati Sewa Diwas

Bhadra 22, 2068

8th Sept. 2011

Indra Jatra

Bhadra 25, 2068

11th Sept. 2011

Chepang Chonam Parba

Bhadra 26, 2068

12th Sept. 2011

Shora Shradha Aarambha

Bhadra 27, 2068

13th Sept. 2011

Bal Dibas

Bhadra 29, 2068

15th Sept. 2011

Bishow Karma Puja

Ashoj 1, 2068

18th Sept. 2011

Bishow Santi Dibas / World Peace Day

Ashoj 5, 2068

21th Sept. 2011

Paryatan Dibas / Tourism Day

Ashoj 10, 2068

27th Sept. 2011

Ghatasthapana (Start of Dashain Festival)

Ashoj 11, 2068

28th Sept. 2011

Panchali Bahirab Yatra

Ashoj 14, 2068

1st Oct. 2011

Fulpati (Dashain Festival)

Ashoj 16, 2068

3rd Oct. 2011

Maha Asthami (Dashain Festival)

Ashoj 17, 2068

4th Oct. 2011

Maha Nawami (Dashain Festival)

Ashoj 18, 2068

5th Oct. 2011

Vijaya Dashami (Dashain Festival Tika)

Ashoj 19, 2068

6th Sept. 2011

Hulak (Postal Day) Dibas

Ashoj 22, 2068

9th Oct. 2011

Purnima (Last day of Dashain Festival)

Ashoj 24, 2068

11th Oct. 2011

Kag Tihar

Kartik 8, 2068

25th Oct, 2011

Kukur Tihar

Kartik 8, 2068

25th Oct, 2011

Gai Tihar / Laxmi Puja

Kartik 9, 2068

26th Oct, 2011

Goru Tihar

Kartik 10, 2068

27th Oct, 2011

Bhai Tika

Kartik 11, 2068

28th Oct, 2011

Chaat Parba / Dhala Puja

Kartik 15, 2068

1st Nov, 2011

Haribodhini Ekadashi (Tulshi Ropan Day)

Kartik 20, 2068

6th Nov, 2011

Mani Rimdu

Kartik 24-27, 2068

10-13 Nov, 2011

Bala Chatur Dashi

Manshir 8, 2068

24th Nov, 2011

Sita Vibhaha Panchami

Manshir13, 2068

29th Nov, 2011

World Aids Day

Manshir 15, 2068

1st Dec, 2011

International Handicaped Day

Manshir 17, 2068

3rd Dec, 2011

Yomari Punhi

Manshir 24, 2068

10th Dec, 2011

Christmas Day / Merry Chiristmas

Poush 10, 2068

25th Dec, 2011

Tamu Losar

Poush 15, 2068

30th Dec, 2011

Sweta Machhendranath Snan

Poush 17, 2068

1st Jan, 2012

Poush Sukla Purnima (Swasthani Barta Start)

Poush 25, 2068

9th Jan, 2012

Maghe Sankranti

Magh 1, 2068

15th Jan, 2012

Sonam Lhosar (Tibetan New Year)

Magh 10, 2068

24th Jan, 2012

Shree Panchami or Saraswati Puja

Magh 14, 2068

28th Jan, 2012

Sahid Dibas

Magh 16, 2068

30th Jan, 2012

Shree Swasthani Purnima

Magh 24, 2068

7th Feb, 2012

Rastraya Prajatantra Dibas

Falgun 7, 2068

19th Feb, 2012

Maaha Shivaratri (Festival of God Shiva in Pashupatinath Temple)

Falgun 8, 2068

20th Feb , 2012

Gyalpyo Loshar

Falgun 10, 2068

22nd Feb, 2012

Fagu Purnima (Holi in Kathmandu, Patan &Bhaktapur)

Falgun 24, 2068

7th March , 2012

Holi in Terai Regions

Falgun 25, 2068

8th March , 2012

Nari Dibas (Women day)

Falgun 25, 2068

8th March , 2012

Nala Machendranath Snan

Falgun 27, 2068

10th March , 2012

Nala Machendranath Rath Yatra

Falgun 28, 2068

10th March , 2012

Ghode Jatra in Kathmandu

Chaitra 9, 2068

22nd March , 2012

Chaite Dashain

Chaitra 18, 2068

31st March, 2012

Seto Machendranath Rath yatra

Chaitra 18, 2068

31st March , 2012

Ram Nawami

Chaitra 18, 2068

31st March , 2012

 

 

 

나와바르샤 Nawabarsha (Nelpali New Year)

네팔은 고유한 달력 비크람 에라 Bikram Era 또는 비크람 삼바트 Bikram Sambat를 가지고 있다, 나와바르샤 Nawabarsha는 네팔력으로 새해 첫 달의 첫 날에 시행되고 공식적인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다. 카트만두에서 15km 떨어진 박타푸르에서는 이 신년축전을 중요한 축제인 비스크 자트라 Bisket Jatra에 덧붙여서 거행한다.

 

바이라브 Bhairav 신과 그의 반려지 바드라깔리 Bhadrakali의 조상彫像은 두 개의 큰 수레에 안치하여 관람자의 환호 속에 끌고 간다. 수레가 비탈진 광장에 도착하면, 이 도시의 위와 아래 지역 주민들 사이에 줄다리기를 한다. 승리자는 다가오는 해에 행운을 축복받게 된다. 이 축제는 여러 날의 춤과 경배를 하면서 끝을 맺는다. 이 분지에서 또 다른 고대도시인 티미 Thimi 또한 특별한 축전을 시행하면서 신년을 경축한다.

 

 

 

 

 

 

 

비스크 자뜨라 Bisket Jatra

네랄력으로 신년에 거행되는 이 축제기간동안 오래 전 왕조인 박타푸르와 그 인근 지역에서 수 세기 동안 전해져 내려온 드라마가 이 축제의 중요한 요소를 구성한다. 험악하고 격노한 모습인 신상의 모습은 마차위에 태워진다. 그들은 이 앞에 피가 묻은 제물과 꽃, 동전 등을 바친다. 젊은 활력이 넘쳐나고 쌀로 빚은 술을 마신 사람들은 이 도시의 돌로 포장된 거리를 가로질러 마차를 끌고 와서 수레인 라뜨 Raths는 어딘가에 세워지고 램프는 불이 밝혀지고, 사람들로 에워싸여진 마차는 좁은 골목길로 넘쳐나게 들어간다. 신과 여신들 역시 마차에 올려놓아지고, 이 광경을 보여주기 위하여 거리를 누빈다. 보데 Bode 부락에서는 신자들이 극락에 갈 수 있도록 예약하기 위하여 혀를 뚫는 의식이 있다.

 

 

           

   박타푸르에서 비스크자트라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비스크자트라 축제에 참가한 군중들

 

 

마타 티르다 스난 Mata Tirtha Snan (Mother's Day)

이 축제는 네팔력으로 바로 첫 번째 달인 정월 Baisakh(April/May)에 거행되는 축제이다. 마타 Mata는 Mother, 티르다 Tirtha는 Day(of prayer), Aunsi는 New moon night, 스난 Snan은 Bath를 뜻한다. 초승 밤에 거행되므로 Mata Tirtha Aunsi라고 불린다. 이 축제는 Mata Tirtha Puja라고도 불리고 영어로 말하자면 Mother's Day라는 의미이다.

 

 

(참고) <Aus>는 하늘, <Aunsi>는 허공, 공중을 의미하는 카라반트어 Karavant로서 네팔에서는 달이 없는 초승을 의미한다.

 

 

 

 

 

 

둠지 Dumji

둠지는 세르파 공동체의 의식 중 하나이고, 쿰부지역에서 매우 특별한 축제이다. 이 축제에는 승려에 의하여 수행되는 보다 심오한 종교적 의식과 춤에 더하여 음식과 술이 있다. 둠지축제는 연꽃 위에 구루림포체 Guru Rimpoche의 탄생을 경축하고 존경한다. 라마 상와 도르지 Lama Sangwa Dorgje는 가장 먼저 쿰부지역 승원의 창시자이고, 약 360년 전에 팡보체 Pangboche에서 구루 림포체의 탄신일에 맞추어 둠지축제를 처음으로 거행하였다.

 

 

현재 이 축제는 탱보체의 승려에 의하여 쿰부지역에서는 탱보체, 남체바자르, 쿰중, 팡보체에서 거행되고, 솔루지역에서는 준베시에서 거행된다. 그 중에서 남체에서 거행되는 행사가 가장 흥미롭고 유명하다. 이 축제는 남체 지역의 세르파들에 의하여 주도되는데, 카트만두와 헬람부 지역의 세르파들 역시 이날에 춤을 추며 참여를 한다.

 

 

 

         

 

       

       남체에서 둠지축제를 주관하는 승려와 축제에 참가한 세르파

 

 

라또 마첸드라나트 자트라 Rato Macchendranath Jatra

네팔력 Baisakh(Apr/May) 달 보름에 시작하는 이 축제는 파탄의 가장 중요한 축제로서 가장 길게 거행된다. 아쇼카 불탑 Ashoka Stupa 근처의 풀초크 Pulchowk에서 며칠간의 의식과 나무바퀴로 만든 수레의 제작으로 시작된다. 파탄에서 열리는 이 축제의 축하행사 중 탑처럼 하늘 높이 치솟은 수레에 비의 신 마첸드라나트 신을 모시고, 밧줄로 수레를 끌면서 도심지의 좁다란 골목길을 누빈다.

 

 

이는 풍작을 기원하는 축제다. 수레 앞에는 참배객 무리가 엄청난 대열을 이루며 행진한다. 규모는 작지만 음악을 연주하는 악대와 군인들도 함께하여 열띤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킨다. 밧줄로 끌어당겨서 서서히 조금씩 이동되는 수레가 여러 주 후에 자왈라켈에 도달하면 수 천 명에 달하는 신심 깊은 신도들이 기름 등잔불을 밝힌 채 밤 새워 철야기도를 드린다. 이 수레 축제 기간 동안 “보토”라고 불리는 여러 가지 전설이 얽혀 있는 성스러운 조끼가 수레에 전시된다. 최종적인 의식은 머친드라나트 신이 올해에도 변함없이 자신의 고향인 부근 마을 붕마티로 돌아가는 것으로 끝이 난다.

 

 

 

      

 

         

         '라트' Rath 라고 하는 나무바퀴 수레에 높이 세운 장대에 장식을 하고 수레를 끈다.

 

 

 

 

붓다 저연띠 Buddha Jayanti (Birthday of Buddha) 또는 Baisakh Purnima

네팔은 붓다의 탄생지이다. 이날은 BC 543년 붓다의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하여 거행된다. 이 축제는 바로 Jestha Purnima(Full moon night-May/June)이다. 석가탄신일은 매년 5월이며, 이때는 그의 설법과 죽음을 기린다. 사람들은 붓다에게 존경을 바치면서 축제를 즐긴다. 룸비니와 카트만두에 있는 스와얌부나트, 보우더나트는 붓다 저연띠 기간에 열성적인 군중들이 세계 각지로부터 모여든다.

 

 

네팔인들에게 불타 탄신일인 붓다 저연띠는 커다란 의미를 가지는 중요한 날이다. 정월인 바이사크(Baisakh)의 보름날인 이날 불교 창시자인 붓다가 2,500년 전에 탄신하여, 깨달음을 얻고 돌아가신 날을 기억하고 축하한다. 세 가지 의미를 가진 만큼 세 배로 축복받은 날이다. 불교도들은 전국의 불교 사찰에서 기도문을 읊고 불전에 참배한다. 스와얌부나트 사리탑에서는 독실한 불교도들이 모여 기도문을 게송하고 버터 등잔에 불을 켠다. 다음날 아침에는 거대한 불상이 전시되며, 사람들은 수많은 작은 사찰과 불전을 찾아 경배 드린다. 불교를 믿는 가정마다 특별한 축하의 깃발을 매달아 펄럭이는 가운데, 무리를 지어 행렬하는 사람들은 카트만두와 파탄의 시가지를 누빈다.

 

      

 

 

(참고) 자비에 넘쳐흐르는 석가모니는 5월 네팔에서 탄생하였다. 네팔에서 불교을 믿는 사람의 수는 힌두교 다음으로 두 번째로 많다. 매년 5월 보름 카투만두 분지을 비롯한 각지에서 부처님의 탄생을 축하하고 그 업적을 기리는 사람들이 축제를 개최한다. 특히 스와얌부나트와 보더나트의 스투파에서는 며칠 전부터 이 축제 준비를 시작한다. 승원의 건물들은 깨끗하게 정리하고 불상은 깨끗하게 닦이고 많은 타르초들이 각양각색으로 하늘을 수놓고 있다. 또 수업하는 스님들이 기념춤 준비를 한다. 그 당일은 날이 새기전까지 사람들이 스투파에 모여서 그곳에 모셔져있는 불상의 주위을 경전을 외우면서 돌고 곡물을 바친다.

[출처] Buddha Jayanti(부처님의 탄생일)|작성자 산적

 

 

 

 

 

티치 (Teechi)

티치 Teechi는 가끔 티지 Teeji 또는 Tiji로 발음되며, 이 축제는 무스탕 상류 로만탕 Lo-Manthang 지역 주민의 고유한 연례행사다. 티치는 템파 치림 Tempa Chirim의 준말로, 번역하면 “세계 평화를 위한 기원”을 뜻한다. 이 축제는 부처님의 환생이었던 도르제 손누 Dorjee Sonnu가 주로 인간을 잡아먹고 살던 만탐루 Man Tam Ru라는 악귀를 물리친 일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5월 마지막 주에 3일간 열린다. 이 축제의 공연기간에 로만탕 초에데 Choedhe 승원의 승려들이 추는 승무는 이 축제의 하이라이트이다.

 

 

이 축제는 첫날 차캄 Tsa Chham이라 불리는 승무로서 민탐루에 의한 핍박을 나타내고, 둘째 날은 나참 Nga Chham이라 불리는 승무로서 악마의 아들로서 도르찌 손누 Dorjee Sonnu의 탄생을 알리고, 셋째 날은 악마를 불국정토로 인도하려는 노력을 표현하고 있다. 티지 축제 때 추는 승무는 로만탕의 샤캬 분파인 초에데 Choedhe 승원이 모두 주관한다. 이 승원의 주지는 켐포 타시 텐징 림포체 Khempo Tasi Tenzing Rimpoche이다. 이 승원에는 로만탕 Lo Manthang, 넨율 Nhenyul, 초시에르 Chhosyer 등지에서 온 승려 65명이 살고 있다.

 

 

         

 

         

         티치축제의 첫날 : 차캄 Tsa Chham이라 불리는 승무로서 민탐루에 의한 핍박을 나타낸다. 둘째 날 : 나참 Nga Chham이라

         불리는  승무로서 악마의 아들로서 도르찌 손누 Dorjee Sonnu의 탄생을 알린다. 셋째 날 : 악마를 불국정토로 인도하려는 노력을

         표현하고 있다.

 

 

 

군라 Gunla

군라 Gunla는 붓다에 헌신하는 신성한 달이다. 이 축제는 2,500년 전 이전에 붓다가 그의 가까운 제자가 고독한 명상에 들게 하여 그의 법의 정수를 전도한 경사를 경축한다. 7월~8월 몬순기에 카투만두 분지의 모내기가 끝나면 축제가 찾아온다. 1개월에 걸친 이 축제는 비를 그치게 하는 것으로써 2,500년 전부터 붓다가 시작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농사일을 잠시 쉬게 하고 경전을 찬양하거나 단식을 하기도 하고 명상을 하면서 성가를 부르기도 하면서 지내는 시기이다.

 

 

축제를 하는 사람들은 날이 밝아오기 전부터 스와얌부나트의 돌계단을 올라간다. 경내에서는 등이 밝혀지고 그 불빛 속에 불상이 아름답게 꾸며지고 깃발이 올려지고 불화를 승원의 벽에 붙이고 있는 것이 보인다. 절에 종이 울려지고 향내가 주위에 일면서 연기로 자욱해진다. 네팔에서 가장 중요한 작물인 쌀을 비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인간을 교육하게 하는 붓다의 가르침에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끌리게 한다. [출처] GUNLA|작성자 산적

 

 

 

 

구루 푸르니마 Guru Purnima

존경받는 힌두의 성직자로서 구루는 신의 다음으로 여겨진다. 네팔력으로 Ashad(Jun/July) 달 15일은 그들의 선생에 대하여 존경을 표시하는 학생 곁에 있으면서 축복을 받는다. 카트만두-포카라 간 고속도로 상에 있는 비아스 Vyas라는 곳에서 위대한 힌두 서사시인 마하바라트 Mahabharat를 집필한 마하리쉬 비아스 Maharishi Vyas에 대한 특별한 예배가 수행된다. 불교도에게도 이 축전은 마하데비 왕비가 붓다를 잉태한 날로서 성스럽게 여겨진다. 종교적 의식이 승원이나 사원에서 기념하는 행사가 열린다.

 

 

이 날은 바가완 비아스 Bhagawan Vyas의 생일을 경축하는 날이다. 그는 베다 Veda를 편집한 사람으로 베다 비아스 Veda Vyas라고도 불린다. 그는 베다를 리그베다, 야주르베다, 씨마베다, 아타르버 베다로 나누어 정리했다. 그는 사람들이 베다의 지식을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18편의 뿌라나 Purana를 썼고, 브라흐마 수트라의 저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구루 중에서도 으뜸으로 여긴다.

 

 

산스크리트어로 Gu는 ‘어둠’을 Ru는 '제거하다‘를 의미하므로 Guru는 는 ’어둠을 제거하여 주는 사람'을 의미한다. 물론 선생님이나 교수님과 같은 분도 구루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날은 모든 힌두교도들이 그에게 뿌자 Puja를 행하고, 새벽에 일어나 명상과 찬송을 한다. 사두나 수도승에게 공양이 이어지고, 설교와 담론을 듣는다.

 

         

 

 

 

 

 

간타까르나 차투르다시 Ghanta Karna Chaturdasi

이 축제는 신화속의 악마 간타까르나 Ghantakarna에 대한 액막이를 행한다. 이는 또한 Shrawan (July/August) 달의 빛의 축제인 가테망갈 Gathemangal이라고도 불린다. 전설에 의하면 간타까르나라는 이름을 가진 한 야만인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아이와 부인을 훔치는 공포를 자행하여 왔다. 이 악마는 그의 몸을 붉은 색, 푸른 색, 검은 색으로 칠하여 괴상한 모습으로 만들었다. 그는 그의 귀에 한 쌍의 종을 달았다. 그래서 어느 순간에도 그는 거슬리는 소리를 냈다. 이런 종 때문에 간타까르나 Ghanta(Bell) Karna(Ears)로 불린다. 간타까르나는 사람들을 못살게 구는 사람이고, 돈을 요구하고, 또 마을 사람들이 그에게 선물을 바치게 하였다.

 

 

비가 오고 그치면 농부는 밭에 나가야 하나 이 괴물 때문에 밖으로 나갈 수가 없다. 그러나 예기치 않게 구원자가 찾아 왔다. 엄청난 수의 개구리가 무시무시한 악마가 머물고 있는 곳에 와서 모두가 깍깍거리며 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간타까르나는 심하게 동요되어 개구리를 잡으려고 했다. 그러나 영리한 개구리는 앞으로 뛰며 계속하여 깍깍 소리를 냈다. 개구리들은 그를 웅덩이로 유인하여 물속으로 뛰어 들었다. 그도 역시 물속으로 뛰어들었고 그의 귀는 곧 진흙으로 가득찼다. 개구리들은 모두 그의 머리에 떼를 지어 달라붙어 그 악마가 죽게 갈아 앉쳤다. 그래서 이 영리한 개구리들은 간타까르나의 고통에서 벗어나 이 계곡에 머무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 축제는 거리에서 전설집의 연극을 하는 것으로 거행된다. 어린아이들은 통행인으로부터 돈을 모아 악마신의 인형을 만드는데 사용한다. 대나무 막대기를 세운 거친 텐트 같은 구조의 중앙에 그 인형을 남겨두는 동안, 자신을 흰색으로 칠을 한 한 사람이 간타까르나 역할을 하면서 축복을 받을 지역을 돌아다닌다. 이때 아이들은 인형이 있는 곳에 다시 와서 인형에 불을 붙이어 강에 던진다. 그러면 이 악마 신으로부터 마을 주민의 승리로 이끌게 된다.

 

 

 

 

타무 드히 Tamu Dhee

트라혼테 Trahonte로 알려진 타무 드히 Tamu Dhee는 8월에 열리는 구룽 Gurung의 경축일이다. 의식은 사악한 영혼을 정화하고 나쁜 요소로부터 농장과 가축들의 보호를 표현한 공연이 수행된다. 이 축제는 포카라에서 볼 수 있다. 서로 다른 종류의 북을 두드리는 사람들의 그룹은 다채로운 행렬을 형성하고 집에서 집을 방문한다. 검댕이를 바른 얼굴과 깃털 모자를 쓴 참가자들은 부정적인 영향을 날려버리고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부락을 통과하는 행진을 한다.

 

         

          타드무히 축제에서 춤을 추는 구룽족 소녀

 

 

           

           트레커에게 타드무히 춤을 추는 구룽족 소녀                              무용단을 구성하고 있는 주민들

 

 

 

 

 

 

자나이 푸르니마 Janai Purnima (Rakshya Bandhan, Khumbeshwor Mela Patan)

자나이 푸르니마는 신성한 실의 축제이다. 이날에 모든 힌두는 그들의 손목에 신성한 실을 맨다. 이는 또한 락샤반단 Rakshya Bandhan이라 불린다. 이날 쿰베스와르 Khumbeshwor와 라티푸르 Lalitpur에는 큰 행사 Mela(fair)가 있다. 보름에 거행된다. 바훈, 체뜨리들은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겨드랑이까지 묶은 실을 걸친다. 사두들은 힌두인의 손목에 실을 묶어주기도 하고, 네와르 사람들은 콩으로 만든 아홉 가지의 각기 다른 독특한 특별음식을 준비하여 먹기도 한다.

 

(참고) 자나이 Janai는 카스트의 상위계급을 상징하는 신성한 끈이다. 이 자나이를 메는 계급은 브라만과 체트리의 남자에 한정되는데, 현재에는 조금씩 그 한계가 무너져 가고 있다. 성인식과 힌두교 입문의 혼합체적인 의미가 있으며, 자나이에서 세 개의 끈은 머리와 몸 그리고 말言을 상징한다. 자나이 푸르니마 축제에 앞서 남자들은 심신을 정결히 하고, 식사는 한끼마하고 육류나 마늘 양파는 금지한다.

 

(참고) Mela는 산스크리트어로서 함께 'gathering' 또는 만나다' to meet' 또는 행사 Fair라는 의미이다.

 

 

         

 

         

 

 

 

 

탄센 자트라 Tansen Jatra

중부 네팔 언덕 위의 부락인 탄센 Tansen은 힌두가 그들의 신성한 실을 교환하는 자나이 푸르미나 Janai Purnima와 같이 시작하는 일주일 동안의 긴 축제 기분의 연희를 크게 기뻐한다. 다음날 가이자트라 Gai Jatra는 대나무와 천으로 만든 소 모양의 행렬에 의하여 표시된다. 로파이자트라 Ropai Jatra는 '쌀 그림' 의식이고, 참가자는 거리에서 쟁기질과 농작물을 심는 동작을 한다. 바그자트라 Bagh Jatra 기간 동안 배우들은 호랑이처럼 생긴 옷을 입고, 사냥꾼은 거리를 행진한다. 그리고 나서 퍼레이드가 있다. 가네쉬 Ganesh, 빔센 Bhimsen, 나라연 Narayan의 조상은 마차에 자리 잡고 탄센 시내를 돈다. 8월 12일 바가와티자트라 Bhagawati Jatra와 같이 거행되는 이 축전의 절정은 도시를 보호하는 여신들의 행렬이다.

 

 

 

 

 

 

 

가이 자트라 Gai Jatra

네팔에서 가장 유명한 축제 중의 하나인 가이 자트라 축제 Gai Jatra는 일명 소의 축제 ‘Procession of cows’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네팔력 Bhadra(August/September) 달에 거행된다. 네팔어로 소를 가이 Gai라고 부르고 힌두교에서는 소를 신성한 동물로 여긴다. 힌두교의 부의 여신인 락슈미의 상징이 소이고 죽은 사람의 혼을 저 세상의 입구(저승길)까지 이끌어 간다라고 믿어지고 있다. 이 축제는 죽음의 신인 야마라즈 Yamaraj가 두렵기 때문에 숭배한다는 신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참고) 이 축제는 단지 정숙함만이 아니고 노래하고 춤추며 유쾌한 웃음을 짓는 8일간의 축제이다. 보통 7월이나 8월에 거행되는데, 지난해에 죽은 가족의 옷을 입고 거리의 행렬에 소와 같이 참여하게 된다. 죽은 자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 축제는 소와 사람이 독특한 장식을 하고 행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 시기에 마을에는 여러 가지 테마로 쓰여 진 풍자의 문장과 농담들이 범람한다. 또 재미있고 이상하게 변장한 사람들과 아름답게 꾸민 사람들이 마을을 행진하면서 천천히 걸어 다닌다. 이것은 18세기 무렵 국왕이 아들을 잊어버리고 슬픔에 잠겨있는 왕비를 어떻게 해서든지 기쁘게 하기 위해서 마을 사람들을 모아서 행진시켰다고 하는 유래에서 전해지고 있다.

 

 

어쨌던 친인척을 잊어버린 사람의 입장에서 이 축제는 그 죽은 사람의 혼을 소가 무사하게 저 세상까지 전송해주어서 성불했다는 것을 연모하는 것이다. 여성이 입는 사리를 5번씩이나 감아 입은 젊은 사람, 소 모양으로 변장한 아이들, 생각할 수 있는 한 기묘한 모습을 한 사람들이 온 마을을 천천히 걸어 다닌다. 또 현지 신문이나 잡지는 이때만 특별판을 발행하고 흔히 볼 수 없는 것들을 쓰고 풍자하거나 농담한다. 정치가나 저명인은 이러한 표적이 되어 보통은 정숙한 메스컴도 이 때 만큼은 마음껏 글을 쓴다.

[출처] GAI JATRA|작성자 산적

 

         

 

         

 

 

 

 

 

타야 마차 Taya Macha

타야 마차 Taya Macha 춤은 가이자트라 Gai Jatra 관습의 한 부분으로 포카라의 다른 지역에서 보여준다. 천사로서 옷을 입은 4명과 어릿광대 한사람, 총 5명의 무희는 전통음악을 연주하는 그룹을 동반한다. 이 퍼포먼스는 지난해 죽은 사람의 영혼에 평화를 가져다줄 것이다. 이 축제는 카트만두 분지에 그 뿌리가 있다. 이 축제는 수세기 전에 이곳으로 이주한 네와르에 의하여 포카라로 가져왔다.

 

 

                   

 

 

크리슈나 잔마스타미 Krishna Janmastami

스리 크리슈나 잔마스타미 Shri Krishna Janmastami는 크리슈나 신의 탄생을 찬양한다. 이 축제는 또한 크리슈나 자얀티 Krishna Jayanti 또는 잔마스따미 Janmashtami로 알려져 있다. 크리슈나 신은 비스누 신의 8 번째 화신 또는 현신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축제는 네팔력으로 Bhadra (August/September) 달 7 번째 날에 개최된다.

 

         

 

 

 

 

 

 

 

고카르나 아운시 Gokarna Aunsi (Father's Day)

자신의 아버지를 존경하는 가장 경사스러운 날이다. 네팔력으로 Bhadra(August/early September)에 그믐과 초순 2주일에 걸쳐 거행된다. 이 축제는 또한 쿠세아운시 Kuse Aunsi로 알려져 있다. 네팔사람의 종교, 관습, 문화는 수많은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있다. 그는 가족의 힘, 존경과 후원의 기둥이다. 존경하는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가장 경사스러운 날은 고카르나 아운시 Gokarna Aunsi이다.

 

 

아이들이 인생에서 그의 지도와 가르침에 대한 감사와 존경을 나타내고, 가까이 또는 멀리 있는 아들과 딸들은 선물을 가지고 아버지와 같이 보내기 위하여 온다. 아이들은 아버지 자신만이 걸어온 특별한 길에 명예와 사랑을 표현하는 선물을 사기 위하여 모아둔 동전을 꺼낸다. 거리는 맛있는 음식을 가지고 양친의 집으로 가는 시집간 딸들의 즐거운 광경이 보인다. 선물이 바쳐진 후에 그들은 이마를 아버지의 발에 댄다. 이런 행위는 오직 아들에 한하고, 딸들은 손을 만진다. 이 의식은 또한 ‘아버지의 얼굴 살펴보기’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아버지가 있거나 없는 사람들 모두가 고까르네스워르 Gokarneswor 사원에 참배를 한다. 여기에는 신성한 시바 신의 성소가 있고 죽음의 영혼과 밀접하게 영적 교섭을 한다. 이 성소는 카트만두에서 5km 떨어진 고르카나 부락에 있다. 아버지가 없는 사람들은 그의 아버지에 대한 회상에 경의를 표하고 여기에서 그의 영혼이 보다 좋은 곳으로 가기를 기원한다.

 

 

신화는 유사이전 고카르나 성소에서 일어났다. 시바 신이 파슈파스나트 숲속에 신과 인간으로부터 자신을 감추고 외뿔 금사슴으로 변장하였다. 그가 즐겁게 뛰어놀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동안, 세상은 몹시 괴로워하고 있었다. 그래서 보전의 신 비슈누, 창조의 신 브라흐마, 신들의 왕 인드라 신은 그들의 손에 문제를 들고 와서 그를 찾았다. 결국 한 여신이 시바의 변장을 폭로하였다. 그래서 그들이 그 사슴의 뿔을 잡았을 때, 결국 그 뿔은 산산조각으로 부서졌고 시바임이 탄로가 났다. 비슈누는 다른 세 명의 신에게 그들 세 개의 세계 안에 그의 뿔을 설치해줄 것을 요구하였다. 그래서 비슈누는 Vaikuntha 내에 있는 거주지 내에 그의 구역을 세우고, 인드라는 하늘에 있는 그의 왕국을, 그리고 브라흐마는 그것을 Gokarneshwor의 성스러운 구역에 소중히 모셨다. 얼마 후 신과 여신들이 내려와서 바그마티 Bagmati 강에 몸을 담그고 시바에게 경의를 표하고, 고르카나에 조상을 존경하는 지금의 전통을 수립하였다.

 

 

신에게 경의를 표하고 가족과 친족의 결속은 새롭고 강해진다는 점에서 고까르나 아운시 Gokarna Aunsi는 아직도 신성한 날 연속적인 진행을 하는 별개의 다른 축제이다.

 

         

 

 

 

(참고) <Aus>는 하늘, <Aunsi>는 허공, 공중을 의미하는 카라반트어Karavant로서 네팔에서는 달이 없는 그믐밤을 의미한다. 고카르나 아운시Gokarna Aunsi는 글자 그대로 번역하면 Gokarna는 Cow ear이고 Aunsi는 Ni Moon night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암소 귀가 달린’과 ‘그믐밤’이다. 이 축제는 쉬바 신과 그의 아버지의 소 귀가 달린 화신을 참배하는 축제로 네팔에서 8월 말 또는 9월에 개최된다. 이 축제는 또한 Bubako mukh herne din(Nepali for "looking at father’s face")이라고 불린다. 선물주기 등 아들이 특별한 의식을 수행한다. 아들은 아버지를 보기 전에 그의 이마를 아버지의 발에 대고, 아버지의 눈을 본다. 딸들은 단지 아버지의 손을 만진다. 많은 사람들은 카트만두 근교 고까르나에 있는 Gokarneswor Mahadev 사원에 쉬바를 보러간다. 그리고 초승에 공물을 바친다. 그의 아버지가 죽은 사람들도 매년 죽음에 대한 의식인 쉬라따 Shraddha를 시행한다.

 

 

 

 

티지 코 다르카네 딘 Teej Ko Darkhane Din (Women's Day)

티지 Teej는 여자에게 있어서는 단식축제이고 여자들은 하루 종일 굶는다. 이 종교적 단식을 통하여 힌두 여인은 남편의 만수무강과 그들 배우자와 아이들의 행복과 그들의 몸과 마음의 청결을 기원한다. 한편 결혼하지 않은 여인은 좋은 남자와의 만남을 기원한다. 이 축제는 네팔력으로 Tritiya of Bhadra(August/September)에 거행된다.

 

 

 

 

       

 

        

 

 

 

 

인드라 자트라 Indra Jatra (Holiday Only in Kathmandu)

이 축제는 네팔력 Bhadra(August/September)의 끝에 거행된다. 힌두교도와 불교도 모두 합동으로 인드라 자트라 축제를 아주 열광적으로 경축한다. 비의 신인 인드라 신을 기리는 축제로서 장마를 끝내고 수확의 계절을 주심에 감사하는 축제로 온 도시가 축제 분위기에 휩싸인다.

 

 

         

 

 

 

 

 

 

 

 

출처 : 히말라야 트레킹
글쓴이 : 김영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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