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네팔의 종교와 관습 (3) - 네팔의 축제 2

2013. 10. 31. 23:38[사람과 산]/▒ 해외트레킹 ▒

이 자료는 네팔관광성(NTB)에서 지속적인 관광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하여 만든 자료를 보완 ․ 정리하여 네팔을 여행하는 사람이 네팔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작성하였다. NTB에서는 "Unleash Yourself…Naturally Nepal, Once is not enough"라는 새로운 구호아래 네팔을 찾는 여행자에게 네팔을 소개하고, 보다 새로운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등반과 트레킹 외에 네팔의 역사와 문화, 종교와 축제. 인종, 성지순례, 도시, 국립공원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시골체험, 새와 나비 등 야생탐험, 래프팅, 산악자전거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NTB : Nepal Tourism Board : http://welcomenepal.com/promotional/index.php

 

 

더싸인 경축일 Dashain Holidays

네팔력으로 Kartik(late September and early October) 기간에는 네팔사람들은 가장 큰 축제인 더싸인에 빠져든다. 더싸인은 네팔의 년 중 축제 중에서 가장 길고 가장 경사로운 축제이다. 일반적으로 네팔의 몬순 직후 추수가 끝난 9월 말에서 10월 중순에 개최된다. 이 축제는 지역사회를 굳건히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족의 화합을 강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라의 다른 여러 지역에 있는 사람은 물론, 세계의 전 지역에서 같이 경축하려고 귀향한다. 네팔 전체의 모든 카스트와 모든 교파가 이 축제를 경축한다.

 

15일간의 축전은 보름달일 때 끝난다. 네팔인들은 이날 새 옷을 사 입고, 좋은 음식을 먹으며 가까운 친지들을 방문하면서 축제를 즐긴다. 카드게임은 이 시기에 아주 인기 있는 일이다. 더싸인의 다양하고 공평한 축제 이벤트는 지방과 도시 모두에서 2주일간 계속된다. 특히 축제의 주요 행사가 벌어지는 동안에는 모든 학교와 관공서가 휴가를 갖는다. 더싸인은 많은 다른 이름을 갖고 있는데 Dasara, Bada Dashain, Vijaya Dashain, Durga Puja 등이 대표적이고 의미는 똑같이 ‘악마에 대한 승리의 날’이다.

 

전설에 의하면 피에 굶주린 여신 두르가는 더싸인 날에 악마를 정복하였다. 축제기간 중에 여신 두르가에게 바치기 위하여 엄청난 량의 동물의 희생이 사원과 집에서 이루어진다. 이런 동물의 희생을 부정적으로 여기는 몇몇 사람들도 접시에 고기를 얹어 오는 것을 잊지 않는다. 티카 Tika로 알려진 축제의 마지막 날은 윗사람이 아랫사람과 다른 친척에게 티카를 준다. 이 축제의 중반에는 풀파티, 머하어쉬타미, 너와미, 티카의 순서로 거행된다.

 

이 축제는 힌두의 탄트라와 정령신앙에 기초한 수확축제 전통의 혼합이다. 첫날에는 Ghatasthapana이라고 부르는 "Dashain Ghar" 또는 ‘특별한 참배실’에서 수행된다. 기혼 여성은 다음 15일 동안 진언眞言인 만트라 Mantras를 말하고 여신을 지킨다. 소똥을 담은 그릇에 보리를 심는다. 이것은 10일 후에 싹이 튼다. 좋은 수확을 상징하는 이 싹은 후에 축복으로 축제에 쓰기 위하여 장식으로 가족 일원의 머리위에 놓아둔다.

 

붉은 색의 티카 Tika와 녹색의 자마라 Jamara는 다사인에서 사용되고 있다. 일곱 번째 날 풀파티 Fulpaati에 고르카에서 카트만두로 꽃 제물을 보낸다. 군대와 같이한 밴드는 음악을 연주하고 카트만두의 옛 시가지 중심부로 간다. 여덟 번째 날인 아스타미 Asthami는 동물 희생의 날이다. 카트만부 분지의 모든 여신이 모셔진 사원은 숫염소와 물소에서 암오리와 병아리까지의 각종 제물을 받는다. 비옥함의 상징인 피는 여신에게 바쳐진다. 고기는 집으로 가져가서 프라사드 "Prasad"로 요리하거나, 음식은 신에 의하여 축복받는다. 이 음식은 작은 나뭇잎 접시에 올려져 집에 있는 신에게 바치고 나서 가족과 이웃 사이에 분배한다. 이 음식을 먹는 것은 경사스러운 일로 여긴다.

 

         

                      Jamara(green color)  and  Tika(In red color)                  티카 Tika와 자마라 Jamara

 

나야미 Navami로 계속되는 아홉 번째 날 가족들은 카트만두 분지 주변의 사원을 방문하여야 한다. 열 번째 날인 다사미 Dashami는 쌀, 요구르트, 영사 Vermillion의 혼합물이 여자에 의하여 준비된다. 티카 Tika로 알려진 이 조제물은 앞으로 다가올 해에 비옥하고 풍요함을 기원하며 손위 사람이 어린 가족이나 친척들의 이마에 바른다. 이 붉은 색은 가족을 다 같이 붙잡아 매는 혈육을 상징한다. 손위 사람은 이때 어린 친척에게 닥시나 Dakshina 또는 약간의 돈을 주어야 한다. 이 티카는 다 같이 모여 많은 음식과 술을 마시면서 카드놀이를 하면서 5일 동안 계속된다.

 

네팔의 여러 지역에서 다사인은 사람들이 년 중을 통하여 새 옷을 받는 유일한 시기이다. 그 가족이 일 년을 통틀어 먹는 유일한 동물 단백질이므로 보다 가난한 가족도 똑같이 동물 제물을 간절히 기대하고 있다. 음식이 적게 보급되는 네팔의 어떤 지역에서 이것은 사실임에 틀림이 없으나 도시에서는 좀 나은 편이다. 최근에 다사인은 물건을 팔기 위한 축제로 기업이 행사를 후원하면서 상업화 되어가고 있다.

 

     

                      바나나잎 위에 올려진 프라사드 Prasad               자손에게 티카와 자마라를 주고 있다.

 

(참고) 티카 Tika : 힌두교도들은 모두 이마에 티카라느 붉은 점을 바르는데, 이는 신이 주는 축복을 의미한다. 일정한 크기나 모양이 없다. '베다' 경전에 의하면 시바신의 이마 중앙에 있는 제 3의 눈은 이 경전에 통달하여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의미인데, 티카도 이 제 3의 눈을 상징한다. 매일 아침 사원이나 집에서 이 티카를 받는 의식을 치른다. 여성들은 이 티카를 장신구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각양각색의 티카를 판매하기도 한다.

 

(참고) 프라사드 Prasad : 힌두의 신에게 올리는 뿌자 Puja의 공물은 어떤 것이든 신이 인간에게 다시 은총을 베풀어 되돌려 준다고 믿고 있다. 이런 신이 내려준 은총을 프라사드라고 한다. 축제일이나 평소에 사원에 다녀온 후 이런 프라사드를 가족과 이웃들에게 나누어 준다. 그러면 뿌자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신의 은총을 받게 된다고 믿고 있다.

 

 

마니림두 Mani Rimdu

티베트력으로 9번째 달에 열리는 마니림두 Mani Rimdu는 쿰부지역 세르파에게는 가장 큰 행사이다. 쿰부지역의 세르파는 에베레스트 Everest와 아마다블람 Ama Dablam이 보이는 해발 고도 3,870m의 능선에 자리잡은 그림같은 승원인 탱보체 사원 Tengboche Gompa에 모인다.

 

               

 

           

                    사가르마타 국립공원의 탱보체에서 마니림두 축제를 주관하는 승려들

 

(참고) 탱보체 Tenboche

텡보체는 테벳 롱북 곰빠 승원장의 지시에 따라 쿰중 출신인 라마 굴루(Lama Gulu)에 의해 건설되었다. 절의 주요 건물은 1919년 완성되었다. 1934년 지진이 일어나 곰빠가 파괴되었고 라마 굴루도 그 때 죽었다. 곰빠는 몇 년 후 재건되었고 창건주 라마 굴루의 유골도 절 안에 묻혔다.


1989년 1월 19일, 화재가 일어나 절을 다 태웠지만 절에 있던 많은 경전, 탱화, 기타 종교적 성물은 모두 무사히 옮겼다. 많은 국제 조직의 도움과 함께 쿰부의 세르파 사람들은 절의 재건을 위한 불사금을 모았다. 1990년 4월 중창이 시작되어 1993년 9월 새 곰빠 불사가 회향되었다. 곰빠에는 파와 첸라이징(관세음보살)과 구루 림포체(빠드마삼바바)의 조상이 모셔져 있다. 법당에는 4m 가까운 석가모니가 모셔져 있다.


텡보체 곰빠는 쿰부에서 제일 크고 활동적이지만 제일 오래된 절은 아니다. 세르파 사람들은 불교가 17세기 말 에베레스트 북쪽에 있는 티벳의 롱북(롱푸) 수도원에서 5번째 환생자인 라마 상제 도르제에 의해 들어왔다고 믿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 라마 상제 도르제는 히말라야를 날아와 팡보체와 텡보체의 바위 위에 내렸는데 그 때 내린 발자국이 남아 있다고 한다. 그는 쿰부의 타메와 팡보체에 첫 곰빠를 세운 책임자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쿰중과 남체 바자르에 있는 곰빠는 나중에 세워졌으며 이 곰빠들은 수도원이 아니다. 그 곳에 있는 승려는 결혼을 했으며 정식 승가조직이나 행자들이 없다. 첫 번째 수도원은 타미와 텡보체에 동시에 세워졌으며 티벳 롱북의 닝마파(붉은 모자) 종단에 속한다. 젊은 승려들은 그 곳에서 공부한다. 텡보체는 롱북의 방장스님이 관장하고 있다. 텡보체 바로 북쪽 가까이 있는 데보체의 비구니 곰빠는 나중에 세워졌다.


곰빠 뒤에 있는 도서관과 문화센터는 티벳 학자와 트레커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그 계획은 지역과 문화와 역사에 관한 광범위하게 여러 언어로 발전되고 있다. 곰빠에 있는 학교는 30명의 젊은 승려들의 종교적 교육을 위한 시설이다. 전문적인 용어로 라마(Lama)는 오직 절의 주지 스님에게만 쓰는 말이다. 스님이라는 말은 세르파 말로 다와(Tawa)이다

 

 

티하르 경축일 Tihar Holidays

빛의 축제인 티하르 Tihar는 힌두축제로서 가장 매혹적이고 현란하다. 이 축제는 부의 신인 여신 락스미 Laxmi를 경축한다. 이 축제는 네팔력 카르티크 Kartik(10~11월) 달에 Kukur Puja-Narak Chaturdashi와 같이 포고되고 시작된다. 티하르는 양의 내장 등이 필요한 축제다. 10월이나 11월에 5일간 벌어지는데, 일반적으로 다싸인이 지난 후에 거행된다. 그리고 모든 네팔인들이 공평하게 즐기게 된다. 집에서는 밤에 불을 환히 밝히고 평소와 다른 가지각색의 특별한 음식들을 준비한다.

 

네팔에서의 티하르는 더싸인 다음으로 중요한 축제이다. 첫째 날에는 죽음의 전령이라 불리는 까마귀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먹이를 주며 둘째 날은 개, 셋째 날(11월 1일)은 부의 여신 락스미의 화신인 소들을 기념하는 날로 디파발리 Deepavali라 부르기도 하는데 모든 카트만두의 가정에서는 부의 여신을 위해 램프를 켜 둔다. 네쨋 날(11월 2일)은 네와르족의 새해를 맞는 날이고, 다섯째 날(11월 3일)은  바이 티카 Bhai Tika로 여자 형제들이 악으로부터의 보호를 기원하며 남자형제들의 이마에 티카를 붙여주면 남자형제들은 작은 선물로 여자형제들에게 보답한다.

 

         

 

             

 

 

씨타 비바하 판차미 Sita Vivaha Panchami

씨타 Sita와 라마 Rama의 결혼을 축하하는 이 축제는 특별히 자낙푸르 Janakpur에서 거행된다. 자낙푸르에는 네팔과 인도의 국경 사이 51km를 운행하는 네팔 유일의 기차가 있으며 이곳에서 인도 국경까지는 20km 정도 떨어져 있다. 이 축제는 네팔력으로 망쉬르 月 Mangshir의 초닷새에 거행된다. 자낙푸르에서 매년 씨타와 라마의 신상은 화려한 행렬로 끌려 나와서 힌두의 결혼의식이 행하여진다. 이 축제는 네팔 전역은 물론 인도에서 오는 수많은 순례자를 끌어들인다.

 

서양력으로 11월 또는 12월에 Ram Sita Vivaha Panchami는 신성한 결혼식으로 거행된다. 자나키 사원에서 개최되는 이 축제에서는 주로 여성이 열망하는 남편의 행복을 보장하는 기원을 한다. 이때에 참석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월등히 많다. 이른 아침에 사리 Sari를 걸친 거대한 여성의 무리가 다 같이 씨타를 찬양하는 노래를 부르는데, 가끔 몸을 비틀면서 열성적으로 부른다. 도시 안의 셀 수 없이 많은 조그만 가게에서는 전통적으로 결혼한 여성들이 입는 펀잡 Punjab의 일종인 추라 Chura와 플라스틱으로 만든 팔찌와 발찌를 팔고 있다. 자낙푸르에서 그것들을 사는 것은 결혼을 아주 성스럽게 여기기 때문이다.

 

    

                     자나키 사원 - 네팔에서 흔치않은 샤카양식

 

    

                     자낙푸르에 있는 네팔의 유일한 기차 - 선로 연장은 약 51km이다.

 

        

 

         

 

(참고) 자낙푸르 Janakpur : 힌두교의 성지인 자낙푸르는 고대 인도의 국민적 대서사시인 '라마연'의 주요 무대 중 하나이다. 비쉬누신의 화신이자 주인공인 람 Ram 왕자는 문무에 뛰어났는데, 비데하 국왕 자낙의 딸로 빼어난 미모를 지니고 있는 시타 Sita를 아내로 맞이한다. 고전 산스크리트어로 쓰여진 이 장편소설은 힌두교의 성전이 되어 인도인들에게 각별한 사랑을 받으며, 넓게는 동남아시아와 중안아시아로까지 전해져 중국과 일본의 설화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 이야기의 처음부터 클라이막스인 람 왕자와 시타 왕녀의 결혼식이 치루어진 비데하 왕국의 수도가 바로 이곳 자낙푸르이다.

 

해마다 비크람력의 망쉬르 月 Mangshir(서양력 11~12월)은 첫날부터 무려 5일간에 걸쳐 람과 시타의 결혼을 축하하는 축제가 성대하게 열린다. 그밖에 차이트라 月 Chaitra(서양력 3~4월)에 개최되는 '스리 람 나와미' Shree Ram Nawami 등 많은 축제가 있으며, 네팔 전역은 물론 인도에서도 수많은 순례자와 참배객이 찾아온다. 시타를 모시는 자나키 사원은 인도 중부의 소왕국의 마하라니 왕비에 의하여 1911년에 세워진 것이다. 네팔에서는 유일한 무굴 양식의 건물로, 흰색을 바탕으로 화려한 장식과 아치를 지닌 웅장한 사원이다. 자나키 사원의 남쪽에 위치한 람 사원 Ram Mandir는 1782년에 건립된 것으로, 이 도시에서 가장 오래된 파고다 양식의 사원이다.         

 

 

요마리 푼히 Yomari Punhi

요마리 푼히 Yomari Punhi는 매년 12월 15일 볼 수 있는 네와르 축제이다. 요마리는 새로 수확한 쌀가루로 만든 무화과 모양에 다갈색의 사탕수수와 참깨가 채워진 굽지 않은 과자이다. 그리고 증기로 익혀진다.

 

         

 

 

마게 산크란티 Maghe Sankranti

네팔력으로 신성한 10월 Magh의 시작인 마게 산크란티 Maghe Sankranti는 통상 서양력 1월 중순경이다. 모든 종교적 의식이 금지되는 네팔력 9월인 Poush(mid-december)의 불길한 달의 마지막 날로 된다. 년 간 가장 추운 날일지라도 따뜻한 기후와 보다 좋은 건강과 운이 찾아오기를 기원한다.

 

         

 

 

로싸르 Lhosar

로싸르 Lhosar는 2/3월에 개최되는 티베트 신년이다. 이 축제는 티베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주도된다. 그들은 경우에 따라 민요와 춤을 구성한다. 이런 춤은 쿰부, 헬람부 또는 그 밖의 네팔의 북쪽 지역에서 특히, 카트만두의 보우더나트에서 볼 수 있다.

 

         

 

         

                 보우더나트 불탑에서 로싸르 축제일을 맞이하여 색칠을 하고 있다.

 

 

스리 판차미(사라스와티 뿌자) Shree Panchami (Saraswati Puja)

이 축제는 네팔력 10월 Magh(January/February) 중순에 거행된다. 이 축제는 학문의 여신인 사라스와티 Saraswati의 탄신을 경축한다. 그녀는 순백의 긴 옷을 입고 연꽃(망우수忘憂樹) 아래에 앉아있는 시바와 두르가 Durga의 딸로서 백합처럼 하얗다.

 

 

마하 쉬바 라트리 Maha Shiva Ratri

이날은 네팔력 11월 Fagun(February/March) 13번째 날인 Trayodashi에 거행되는 쉬바 신에게 바치는 경축일이다.

 

         

 

 

파군 푸르니마(홀리) Fagun Purnima(Holi)

고대 힌두축제로서 일반적으로 홀리 Holi라고, 불리며 2월 하순 또는 3월 초순에 거행된다. 신화적인 여자 악마인 홀리카 Holika 이후에 이름이 부쳐진 이 축제는 색채의 향연이 거행되는 날이다. 이 축제는 일주일 동안 거행된다. 그러나 색채의 관습이 지켜지는 날은 단지 마지막 날뿐이다. 색색의 가루나 색깔을 들인 물을 풍선 안에 담아 서로에게 던지거나 물총을 쏘면서 즐기는 축제이다. 도시는 온통 붉은 물결을 이룬다.

 

         

 

         

 

고데 자트라 Ghode Jatra

경마경기의 축제인 고데 자트라 Ghode Jatra는 네팔력 12월 Chaitra(March/April)의 Darhsa Shrad Aunsi에 거행된다. 지난 날 아시아에서 가장 큰 퍼레이드로 평판이 있었던 이 축제는 도시의 중앙에 있는 툰디켈 광장에서 거대한 말의 행진이 이루어진다. 네팔어로 말을 “고다”라 한다. 이 축제의 기원 역시 종교적인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수 백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자정이 되면 연병장에 바드라 칼리안드 여신과 그 자매 여신의 상을 원래 모시고 있던 사원으로부터 옮겨다가 넓은 광장 한 가운데 어둠 속에 세워둔다. 또 다른 곳에서 세 번째 자매인 여신상을 모셔와 앞의 두 여신상에게 인사를 드리게 한다.

 

말 경주와 각종 묘기는 대단한 흥을 돋우면서 거행되며, 전국 방방곡곡에서 이 흥미로운 행사를 관람하기 위해 관중들이 모여든다. 투디켈 연병장에서 행사를 거행하는 이유는 이곳 잔디 아래 악마가 묻혀 있다고 생각하여, 해마다 말을 뛰놀게 해서 악마를 나오지 못하도록 누르는 것이다. 이 행사는 국왕을 비롯하여 살아 있는 여신 꾸마리도 참관한다.

 

        

 

         

                   카트만두의 툰디켈 광장에서 기념식을 하고 있는 네팔 기병대와 행사에 참석한 꾸마리

 

 

바그 자트라 Bagh Jatra

카트만두로부터 네와르에 의한 또 다른 문화적 관습인 포카라 시의 바그 자트라 Bagh Jatra는 8월 초에 거행된다. 이 축제는 150년 간 포카라에서 거행되고 있다. 이 축제는 호랑이 습격으로부터 그들을 구원한 것에 대한 사람들의 기쁨을 표현한다. 첫째 날은 사람들이 사냥꾼 옷을 입고 밴드에 맞추어 출현한다. 다음 날은 막간에 익살스런 프로그램을 보여주기도 한다. 세 번째 날 사냥파티는 축제의 마지막 ‘짐승을 죽이는 행사’ 이전에 도시의 다른 지역을 통과하여 행진한다.

 

         

 

 

바이라브 쿠마리 자트라 Bhairav Kumari Jatra

이것은 카트만두에서 북동쪽으로 133km 떨어진 티베트로 가는 도로에 있는 역사적 도시인 돌카 Dolkha에서 거행되는 주요한 종교적 축전 중의 하나이다. 이 축제는 8월 초에 거행되고 5일 동안 계속되는 탈춤으로 구성되어 있다. 밴드의 호위를 받으며 바이라브 Bhairav와 쿠마리 Kumari 신, 기타 신과 여신을 묘사하는 무희는 돌카를 빙 돌며 움직인다. 경우에 따라 신도들은 단식을 하며 바이라브와 쿠마리를 참배한다. 이 의식은 역사적으로 5세기 이상을 거슬러 올라간다.

 

         

 

 

쩌이테 더싸인 Chaite Dasain

쩌이테 더싸인 Chaite Dasain 또는 쩌이뜨러 더싸인은 원래 큰 더싸인 축제의 본래의 날로 여겨져 왔다. 지금은 쩌이테 더싸인에서 정확하게 6개월 후에 더싸인을 거행한다. 그러나 시람들이 따뜻한 네팔력으로 12월인 짜이뜨러 Chaitra(Mar/Apr) 중에 향신료가 들어간 음식물 때문에 배탈이 나는 경우가 많아 큰 축전은 보다 선선한 계절로 이전하였다. 종교적인 염원은 아직 이 날의 축복에 대한 증거이다.

 

의식 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하누만도카에 있는 경찰서 마당에서 군인들이 동물들을 제물로 죽여서 두르가 여신께 바치는 의식이다. 이 의식은 오전에 온갖 깃발과 각급 군대 조직의 휘장들이 도열한 앞에서 거행된다. 칼을 단 한번 휘둘러서 희생물인 염소와 물소들의 목을 자른다. 서양 여행객들도 안뜰이 내려다보이는 발코니에서 유혈이 낭자한 이 행사를 관람할 수 있다. 의식은 2시간 정도 진행되며 군대의 총 지휘자가 희생 제물의 피를 모든 깃발에 다 바르면 끝난다.

 

                                                      카트만두 하노만도카 경찰서 광장에서 의식을 행하고 있다.

 

 

스리 람 나와미 Shree Ram Nawami

람 나와미 Ram Nawami는 네팔력 12월 Chaitra(March/April) 중순 람 신의 탄생일을 경축한다. 힌두교도들은 람 신을 승리의 인물로 경배한다. 승리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힌두교도들은 빠짐없이 여러 사원을 찾아 람 신께 참배하는데, 특히 이 행사는 동부 네팔에 있는 자낙푸르 Janakpur의 자나키Janaki 사원에서 아주 화려하게 거행된다. 이날 사원에서 거행되는 주요 의식에서 수탉과 염소, 물소 등이 희생의 제물로 바쳐진다.

 

         

 

 

가우라 파르바 Gaura Parva

가우라 파르바 Gaura Parva는 또 다른 크리슈나 신의 탄생을 경축하는 축전이다. 이것은 7/8월에 2일간 즐거움이 넘치는 네팔의 극서부 지방에서 경축된다. 이 축제기간동안 발생되는 많은 의식과는 별개로 기혼여성에게 신성한 실을 주는 경사스런 축전이다. 전통음악에 발을 맞추며 서로 손을 붙잡고 원형을 만드는 Deuda dance는 이 축전의 주요한 부분이다.

 

         

 

 

마타야 Mata-yaa

8월 중순에 거행되는 마타야 Mata-yaa는 파탄의 인기있는 축제 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온종일 도시의 불교도 거주지 주위로 가는 신도의 행렬과 그곳의 성소에 참배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그들의 손에는 불이 밝혀진 촛불과 지팡이를 가지고 있다. 마타야 참가자는 꼬불꼬불한 열을 이루고 파탄의 모든 성소를 돌아본다. 그들은 쌀, 꽃, 동전을 그 성소에 던진다. 어떤 신도들은 정성들여 만든 재미있는 의상을 입는다. 연주자들 또한 이 행렬에 참가한다.

 

 

닐 바라히 피아칸 Neel Barahi Pyakhan

닐 바라히 피아칸 Neel Barahi Pyakhan은 보데 Bode 자역에서 8/9월에 4일 넘게 보여 지는 탈춤이다. 도시의 수호자 신전을 묘사하는 19명의 사람들은 춤 공연의 부분을 맡고 있다. 음악은 27개의 전통 관현악단에 의하여 제공된다. 이 의식은 평화와 조화를 기원하고, 그의 사원이 보데의 외곽 숲속에 위치한 닐 바라히 Neel Barahi 신에 바쳐진다. 보데는 카트만두에서 동쪽으로 8km 떨어진 티미 Thimi에 인접하여 있다.

 

 

라트 야트라 Rath Yatra

네팔 남동부의 비라트나가르 Biratnagar는 8/9월 크리슈나 신의 탄생일을 맞아 크고 화려한 수레를 끄집어 내온다. 이 수레의 행렬은 라다 크리슈나 Radha Krishna 사원에서 출발하여 이 도시를 돈다. 키가 6m나 되는 전차는 크리슈나 신과 그의 배우자 라다 Radha의 화신을 운반해 와서 신도들에 의하여 끌려간다. 매년마다 거행되는 이 수레축제는 크리슈나에게 바쳐진 이 건물을 기념하기 위하여 1932년에 시작되었다.

 

 

  

 

 

 

 

그밖의 축제

 

극서부 지역(Humla)의 도바도 축제 Dobado Festival

 

         

                 Sword Dance

 

       

 

         

 

 

 

 

 

 

 

 

출처 : 히말라야 트레킹
글쓴이 : 김영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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